철골구조의 접합

철골구조의 접합

철골의 접합에 사용하는 은 접합하는 양 부재에 구멍을 뚫고 적열(赤熱)시킨 리벳을 삽입시켜 리베터에 의해 고정시키는 것으로서, 이 방법은 종래 널리 사용되어 온 접합법이며, 시공정밀도의 양부(良否)에 의한 영향이 적고 신뢰도는 높지만, 강재에 구멍을 뚫기 때문에 유효단면적이 작아지는 것, 접합재의 형이나 위치에 따라 리베터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 것 등의 결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리벳은 인장이 약하고 머리가 떨어져 나가거나 하기 때문에 인장응력이 걸리는 위치는 될 수 있는 한 피하도록 하고 주로 전단력(剪斷力)을 부담시켜야 한다. 볼트접합은 리벳과 마찬가지로 강재에 뚫은 구멍에 볼트를 통하게 하여 나 렌치로 너트를 고정시키는 것으로서 비교적 간단한 작업에 의해 높은 신뢰도를 올릴 수 있다.

작업은 리베팅할 때와 같은 소음도 뒤따르지 않으나 구멍과 볼트와의 간격은 리벳과 같이 꽉 차지 않으므로 부재간의 변위가 커질 염려가 있다. 이 점에 대해서는 볼트결합을 강하게 함으로써 강재 양면의 마찰력을 기대하고, 인장강도가 강한 고항장력강볼트를 사용한 시공이 최근 행하여지고 있다.

용접은 금속을 녹여 두 강재를 접합시키는 것으로서 현재 가장 뛰어난 접합법이다. 이 용접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특히 실드금속아크용접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단순히 용접이라고 할 때는 이 방법을 가리킨다. 이것은 피복아크용접봉을 용접하려고 하는 재료[母材]와의 사이에 방전에 의한 아크전류를 일으켜, 그 때 발생하는 열에 의해 모재 및 용접봉을 용융하여 용접이음을 한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금속의 접합법 중에서 가장 신뢰도가 높은 것은 용접이며, 이에 따른 고도의 용접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참조항목

,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