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궤양의 외과적 요법

위궤양의 외과적 요법

위궤양의 외과적 요법으로는 위절제가 있다. 그 적응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규정되어 있는데, 천공 ·출혈 ·협착 ·암성변화의 네 가지를 먼저 들 수 있다.

천공은 수술의 절대적응이다. 격심한 복통 ·쇼크 상태를 나타내고, 복부는 판자 모양으로 굳으며, 통증으로 인해 새우 모양으로 몸통을 꼬면서 못견디어 한다. 방치해 두면 화농성 복막염으로 인해 사망한다. 수술은 천공이 생겼을 때 빨리 행하여야 한다. 수술까지의 시간이 짧으면 짧을수록 예후가 양호하다. 6시간 이내에 수술을 받으면 수술 후 2주일 만에 퇴원할 수가 있다.

출혈은 ·로 시작하여 쇼크 상태를 나타내는 일도 있다. 내과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반복해서 출혈하는 경우나 노인의 경우는 외과적 수술이 적응된다.

유문협착은 궤양이 반흔화하여 협착을 일으킨다. 위를 절제하면 완쾌된다.

암성변화는 암성변화의 의심이 가는 경우, 내과적 검진을 행한 뒤 외과적으로 처치하여 빠른 시일 안에 사회에 복귀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수술사망은 거의 없으므로 안심하고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수술 후 2주일이면 퇴원할 수 있고, 1~2개월 후에는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수술 후에는 영양가가 높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하루에 5~6회 나누어서 섭취하도록 하되, 전체를 합한 양은 동시에 충분한 양이어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위 ·십이장계통의 이상을 구분하지 않고 증세에 근거하여 위완통(胃脘痛)의 범주에서 언급하고 있다.

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