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의 역할

신문의 역할

인간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형태는 크게 나누어, 사람과 사람이 직접 대면해서 행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인격적 커뮤니케이션)’과 신문 또는 방송 등의 매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행하는 ‘매스 커뮤니케이션(비인격적 커뮤니케이션)’이 있다. 역사적 측면에서 볼 때, 근대 이전의 농업을 주로 한 촌락에서의 공동체 사회에서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에만 의존하였다. 그러나 사회의 발전에 따라 상품의 생산과 유통이 늘어나고 공동체가 붕괴되면서 사람들의 사회적 환경이 확대된 근대사회가 전개되었고, 이에 따라 비인격적 커뮤니케이션이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주요한 형태로 대두되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이러한 사회발전 단계에서 성립되었고, 신문도 그 과정에서 최초로 등장하면서 동시에 가장 유력한 미디어가 되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신문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직접 접촉하고자 하는 외적 환경에 관한 뉴스를 주체로 한 갖가지 정보를 대중에게 전달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대중은 신문이 전달하는 정보에 의지해서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사회생활을 영위해 간다. 그러나 신문이 전달하는 정보는 변화하는 환경의 전체일 수는 없고, 편집자에 의해 선택된 일부이기 때문에 보도기사의 정확성과 선택의 신중성이 크게 요청되면서도 한편으로는 속보성도 요청된다. 이러한 신문의 속보성은 최근에 와서 전파 미디어의 발달, 특히 텔레비전의 보급으로 다소 감소된 반면, 그 대신 해설과 심층보도 기능이 중요시되는 경향을 띤다. 신문의 기능은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르기는 하지만 다음과 같이 기본적 기능과 부수적 기능으로 대별할 수 있다.

기본적 기능으로는 ① 독자들에게 그 사회와 국가, 그리고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객관적으로 알리고, ② 일어난 사실들의 문제점을 구명하기 위해 뉴스를 사설을 통해 논평하며, ③ 상품과 용역(서비스)을 소유한 사람들이 그들의 재화를 팔 수 있도록 광고의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대량생산 ·대량소비를 특징으로 하는 현대경제의 순환과정에 있어서 광고매체로서 신문의 역할은 매우 크다. 이와 함께 부수적인 기능으로는 ① 대중에게 희망적인 사업을 촉진하는 한편, 해로운 상태를 제거하기 위한 여론의 환기, ② 만화 ·만평 또는 그 밖의 읽을거리를 제공하여 독자들에게 오락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③ 독자의 진실한 상담자로서 각종 생활정보를 주고, 권리의 이행과 수호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들고 있다. 대개 이러한 기능들을 요약하면 신문의 기능은 보도의 기능, 논평의 기능, 오락의 기능, 광고의 기능 등으로 크게 나눈다.

다시 이를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기능면에서 볼 때는 ① 환경감시 기능, ② 상관조정(相關調整) 기능, ③ 문화전수의 기능 등을 들기도 한다. 또한 이러한 신문의 기능은 현재적(現在的) 및 잠재적(潛在的) 기능으로도 고찰할 수 있고, 이를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에 따라 정기능(正機能:순기능)과 역(逆)기능으로 다시 구분하기도 한다.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