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벽화

한국의 벽화

보광사 대웅보전

보광사 대웅보전

한국의 벽화로서 대표적인 것은 고구려 고분벽화이고, ··의 고분벽화도 몇 기 전한다. 고구려 고분은 옛 도읍지였던 만주(滿洲)의 퉁거우[通溝] 일대, 평양 부근, 황해도 안악지방에 분포되어 있다. 그것은 중국 육조(六朝) 양식의 영향을 받았으면서도 고구려인의 높은 기상과 예술성을 알 수 있다.

벽화 내용은 청룡·백호·주작, 현무의 사신그림[四神圖], 일월성수(日月星宿)·당초문(唐草文)·연화문(蓮花文)·구름무늬[雲文]와 무용·수렵·행렬을 하는 풍속도, 인물을 주제로 한 인물도 등이며, 내용이 풍부하고 고구려 사람들의 음악·미술·건축 외에도 오락·수렵·전투 등의 일상생활과 종교·신앙 등의 정신적인 면도 생각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이와 같은 고분벽화는 일본 고분벽화에도 크게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고분벽화를 제외하면 한국 벽화는 그리 많지 않은 편이며 예산(禮山) (修德寺)의 대웅전에 야생도(野生圖)·수화도(水畵圖)가 남아 있고 경상북 도 영풍(榮豊)의 부석사(浮石寺) 조사당(祖師堂) 벽에는 과 인왕상이 남아 있다. 이 밖에 강진(康津) (無爲寺) 극락전의 후불벽화, 위봉사(威鳳寺)·문수사(文殊寺)·흥국사(興國寺)·선운사(禪雲寺)의 후불벽화 등도 알려졌다.

참조항목

, , , ,

카테고리

  • > > >
  • > > >

관련이미지

보광사 대웅보전

보광사 대웅보전 경기 파주시 광탄면 영장리.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