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의 합병증

당뇨병의 합병증

당뇨병에 병발하는 질환에는 당뇨병 이외의 거의 모든 질환이 있다고 해도 좋을 정도로 많다. 그러나 합병 빈도도 많고 중요한 것으로는, 당뇨병성 혈관장애 ·신경장애 ·감염증이다.

당뇨병성 혈관장애로 대동맥 ·관동맥 ·하지의 혈관 등 비교적 굵은 혈관의 동맥경화와 망막 ·신장(사구체) 등의 세소혈관(細小血管)에 동맥경화증의 병변이 생긴다. 즉 심장에는 관동맥경화증, 신장에는 사구체경화증, 눈에는 망막증이 생긴다. 증세로는 고혈압 ·심근경색(心筋硬塞) ·협심증 · ·신부전(腎不全) ·시력장애 ·하지괴저(下肢壞疽) 등이 나타난다.

당뇨병성 신경장애로 탄수화물 및 지질중간대사(脂質中間代謝)의 이상으로 인해, 말초신경장애가 생긴다. 건반사(腱反射)의 저하 ·소실 ·지각장애 ·사지동통(四肢疼痛)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특히 하지에 야간의 근육통과 같은 증세를 호소하는 일이 있고 발바닥의 작열감(灼熱感) ·통각과민(痛覺過敏) ·촉각둔마(觸覺鈍痲) 등을 호소하기도 한다. 보통은 좌우대칭성이며 운동장애는 드물다. 그 밖에 자율신경장애로서 동공(瞳孔)의 좌우부동(左右不同) ·발한(發汗) 이상 ·음위(陰痿) ·잔뇨감(殘尿感) ·배뇨지연 ·요폐(尿閉) ·변비 ·설사 등을 볼 수 있다.

감염증으로 당뇨병에 감염증이 합병하는 빈도는 높다. 그 이유는 분명하지 않으나 혈액 ·조직액의 당함량 증가, 감염에 대한 혈액의 저항성 감퇴, 세포의 영양상태 저하 등을 들 수 있다. 감염증에는 요로감염증(尿路感染症)인 신우신염(腎盂腎炎), 피부감염으로서 농피증(膿皮症) ·부스럼 ·종기 ·모낭주위염(毛囊周圍炎) ·습진과 그 밖에 여성 음부의 칸디다증 등이 있다. 예전에 은 당뇨병의 예후를 좌우하는 중대한 합병증이었다.
 

참조항목

, , , ,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