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의 역할

농업의 역할

농업의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다. 식량의 생산공급이다. 의 ·식 ·주 가운데 의와 주는 근래에 이르러 화학공업의 발달로 농업 이외의 분야에서 크게 해결되었지만 식량만은 여전히 농업에 의존해야 하는 인류의 생존에 절대적인 필수품이다.

다른 산업의 발달에 기여한다. 농업은 원래 자급용 식량을 생산할 목적으로 이루어졌지만 점차 생산물을 다른 생활필수품과 교환을 하게 되었고 상품성을 부여하므로써 상업을 발생하였으며, 그에 따라 수송, 교역을 위한 철도 및 해운 등의 발달을 가져오게 되었다. 공예작물이나 축산물 등은 공업원료를 생산공급함으로써 공업의 일부를 성립시켰다.

자연환경 ·국토보전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연환경문제는 동식물 ·토양 ·대기 ·물 ·일광 그리고 공해문제까지 포함한다. 농지 이용과정에서 자연적 작용에 의한 홍수 ·풍수해 ·조수 ·산사태 등과 불충분한 농토관리에서 오는 토양의 침식, 경지의 노후화, 공장폐수 및 가스의 피해 등 토양의 황폐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환경파괴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댐 ·하천 ·저수지 등의 조성 및 정비, 농지의 침식방지를 위한 각종 공사, 사방공사, 용수 및 배수시설 정비 등 농지와 농업용시설, 그리고 (植生) 등은 각종 재해발생을 예방하여 농업생산의 유지향상에 이바지하는 동시에 국토보전이나 국민생활의 안정에 큰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임목의 육성은 임산물을 생산할 뿐만 아니라 각종 자연재해를 막아줌으로써 국토의 보존을 도모할 수 있다.

유전자원의 보전을 도모한다. 지구상에는 현재 100만여 종(種:species)의 생물이 생존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생물종의 다양성은 자연계의 조화를 유지하고 평정을 이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인구의 증가와 인류 생활의 필요성에 따라 자연을 개발하게 됨으로써 야생 동식물은 그 생존공간영역이 제한되고 많은 생물의 종이 점차 수적인 감소를 초래하거나 없어지게 되었다. 한편 인류는 생활에 필수인 생물생산물자를 확보하기 위하여 야생의 동 ·식물에서 유용한 것을 선택하여 작물로 육성 재배하고 가축으로 훈치 사육하는 등 인간과 공존하므로써 그들이 종족을 유지하고 번식시켜왔다. 따라서, 다른 야생의 동식물은 인간에 의하여 희생되는 일이 없었다.

또한 농업이 발달하고 새로운 우량품종들이 육성 보급됨에 따라 재래의 작물이나 가축이 지니고 있던 유전자형(遺傳子型)이 소실되므로써 유전적인 다양성이 점차 감소되어 왔다. 그리하여 작물이나 가축의 환경변동에 대한 적응성과 안정성이 떨어지게 되며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전자원을 보전하여야 한다. 생물의 오랜 진화과정에서 육성되어온 유전자는 매우 귀중한 재산이며 이 재산은 한번 지구상에서 소멸되면 다시 나타나는 일은 극히 드물다.

생활환경의 정화 및 쾌적한 생활환경의 조성기능을 갖는다. 농업의 주대상인 녹색식물은 광합성을 통하여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하여 공기를 정화하는 기능을 갖고 아황산가스 SO2의 흡수나 부유 먼지의 흡착도 이루어진다. 특히 산림의 맑은 공기는 하강기류가 되어 산림 밖으로 유출되고 고온으로 인하여 상승기류가 되는 도시의 오염된 공기와 교체되어 도시의 대기를 정화한다. 또한 농업에 있어서도 각종 미생물이나 광합성균에 의한 뇨처리, 뿌리혹박테리아에 의한 질소의 고정 공급 등 오염의 방제, 주거환경의 개선, 자연환경의 보전 등에 크게 기여한다.

사회경제의 안정성을 조장한다. 식량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수요소이므로 농업의 쇠퇴는 곧 관련산업의 쇠퇴를 가져와 그 나라의 경제사회를 불안하게 한다.

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