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석기시대 전기

구석기시대 전기

호모에렉투스

호모에렉투스

아주 이른 시기의 유적에서 발견된 는 그것이 자연적 타격에 의해 만들어진 것인지, 인간의 의도에 따라 제작된 것인지의 문제가 있다. 지금까지 발견된 석기 중 가장 오래된 것은 약 240만 년 전의 것으로, 이를 비롯하여 인류가 처음 사용한 석기군을 일반적으로 ‘올두바이공작(Oldowan Industry)’이라고 한다.

이에 속하는 석기는 그때그때 임시적으로 만든 것으로 여겨지며, 형태적 정형성을 찾기 어렵다. 올두바이공작은 보다 정제된 석기로 구성된 ‘발달한 올두바이공작(Developed Oldowan Industry)’으로 이어지며, 이것은 다시 매우 정제된 형태의 석기로 구성된 ‘아슐리안공작’으로 계속된다.

아슐리안공작은 아프리카와 유럽 및 인도에 걸쳐 분포하지만, 모든곳에서 이러한 공작이 확인된 것은 아니다. 아슐리안공작의 대표적 석기는 주먹도끼를 비롯한 각종 양면가공석기(biface)로서, 이러한 석기는 이후 약 150만 년 가까이 호모 에렉투스와 초기 호모 사피엔스 집단의 대표적인 가 되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아슐리안공작의 석기제작에는 돌보다 강도가 약한 나무·사슴뿔을 망치로 사용하여 원석을 때리는 방법과 소위 간접타법이 응용되었는데, 이로부터 보다 정제된 형태의 석기가 만들어졌다.

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