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청동 구리합금

특수청동 구리합금

특수은 청동에 다른 원소를 첨가한 것과 구리에 특수원소를 배합하여 청동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는 이라는 2가지의 뜻을 가지고 있다. 전자의 예 중 하나는 (燐靑銅)인데, 여기에는 청동을 인으로 탈산한 것, 10% 의 청동에 소량의 인을 남긴 것, 이것에 0.3∼1.5%인을 첨가한 것 등이 있는데, 0.3∼1.5%의 것은 탄성재료로서 중요한 합금이다. 특수원소를 배합한 청동으로 0.03∼3%의 규소를 배합한 규소청동은 α합금이며, 인장강도가 커서 전도선(電導線)으로 사용된다. 12% 이하의 알루미늄을 배합한 중 α범위, 즉 9% 이하의 은 연신재로, 그 이상을 배합한 것은 주조재로 사용된다. 이 합금은 강(鋼)처럼 열처리가 되며, 내해수성도 양호하여 선박부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알루미늄청동에 철·망간·니켈 등을 첨가하면 기계적 성질이 더욱 향상된다. 구리에 1∼2.5%의 베릴륨을 배합한 베릴륨청동은 근래에는 라 불리며, 실용합금의 표준조성은 1.9% 베릴륨과 0.3% 로 되어 있고, 시효경화(時效硬化)에 의하여 중에서는 최대탄성값을 가지므로, 비자성(非磁性)의 최고급 탄성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황동계·청동계 외에 중요한 구리합금으로는 코르슨(corson)합금 또는 C합금이라 불리는 구리-니켈-규소합금과, 이것에 알루미늄 또는 알루미늄과 아연을 첨가하여 그 성질을 개량한 CA합금, CAZ합금이 있다. 서양에서는 구리에 니켈과 망간을 1:1의 비율로 첨가한 합금이 베릴륨구리의 대용으로 고력탄성재료가 되어 있으며, 구리-티탄계의 합금도 인청동과 베릴륨구리의 중간 정도의 탄성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저베릴륨구리(0.5%)·카드뮴구리·지르코늄구리 등도 구리의 전도도를 떨어뜨리지 않고 강도를 증가시킨 것으로서, 고력·고전도 재료로 사용된다. 12% 망간, 4% 주석의 망간청동은 (manganin)·이사벨린(isabellin)·노보콘스탄트(novoconstant)·A합금 등으로 불리며, 표준 저항재료로 사용된다. 20% 망간, 9% 알루미늄합금은 강자성(强磁性) 재료로 사용된다.

참조항목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