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의 외부형태

곤충의 외부형태

왕줄나비

왕줄나비

곤충의 몸은 고리마디로 구성되지만 마디사이[節間]는 막상(膜狀)으로서 안쪽으로 접히는 경우가 많다. 몸마디는 원칙적으로 등판[背板] ·배판[腹板] 및 양쪽 옆판[側板]으로 나누어지고, 마디사이에 (骨片)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 등 모든 몸마디가 모여 머리 ·가슴 ·배의 3부를 이루고 있다.

머리는 단단하게 합착된 에 싸여 두개(頭蓋)를 이루었고, 각 1쌍의 더듬이 ·큰턱 ·작은턱 ·아랫입술(좌우 합착) ·겹눈 및 3개의 홑눈을 갖추고 있다. 등쪽에 대부분 Y자형의 회합선(會合線)이 있고, 앞쪽 겹눈 사이는 얼굴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전두(前頭) 또는 이마라고 한다. 전두는 앞쪽이 회합선을 경계로 하여 머리방패[頭楯]와 연결된다. 머리방패 앞에 보통 막부(膜部)나 경계선을 사이로 하여 윗입술이 있고 입틀이 있다. 겹눈의 밑과 아래쪽은 볼, 정수리와 목 사이는 후두(後頭)라 한다. 홑눈은 정수리에 2개, 전두의 뒷가장자리에 1개가 있다.

더듬이는 여러 마디로 구성되며 채찍 모양 ·실 모양 ·염주 모양 ·톱니 모양 ·빗 모양 ·깃털 모양 등 변화가 있고, 끝쪽이 도톰한 구간상(球桿狀)인 것도 있다. 큰턱 등 입틀은 씹거나, 부수거나, 핥거나 빨아들이는 등 먹이에 따라 변형한다. 겹눈은 길쭉한 원뿔형의 낱눈[個眼]이 모여서 이루어졌다.

가슴은 앞가슴 ·가운뎃가슴 ·뒷가슴의 3마디이고 각각에 1쌍의 다리가 있으며, 가운뎃가슴 ·뒷가슴에 각 1쌍의 날개가 있는 것이 많고 근육이 발달되었다. 다리는 보통 밑마디[基節] ·도래마디[轉節] ·넓적다리마디[腿節] ·종아리마디[脛節] ·발목마디[跗節]의 5마디이며, 발목마디는 1∼5마디로 나누어지고 끝에 1∼2개의 발톱과 때로는 부속편(附屬片)이 있다.

날개는 하등곤충에는 없고 보통 종류에는 있는데, 기생성 곤충에서는 2차적으로 퇴화되어 있다. 막질인 것이 많으며 딱정벌레류 ·집게벌레류 등의 앞날개처럼 경화되거나, 파리류의 뒷날개처럼 평균곤(平均棍)으로 되어 있는 것도 있고, 또 나비 ·나방처럼 비늘가루가 빽빽이 있는 것도 있다. 날개맥은 장축(長軸)에 거의 평행하여 이어지는 것과, 그것들을 연결하는 가로맥으로 되어 있다.

배는 뒷가슴에 계속되는 부분으로, 원칙적으로는 10∼11마디인데 앞뒤의 일부 마디가 퇴화되거나 변형되어 외관적인 마디수는 감소된 경우가 많다. 뒤끝에는 미각(尾角)을 2∼3개 지니는 것이 있고, 암컷은 산란관이 있는 것이 많다. 또 유충은 2차적으로 생긴 다리와 아가미를 가지는 경우도 있고, 하등곤충에서는 각 마디에 부속지의 자국이 남아 있다.

피부는 곤충의 몸은 외골격이라는 딱딱한 피부로 싸여 있다. 이것은 3층으로 나누어져 바깥쪽에 표피, 그 아래에 진피(眞皮), 안쪽에 기저막(基底膜)으로 되어 있다.

표피는 주로 진피를 형성하고 있는 상피세포에서 분비되므로, 처음에는 희고 유연하나 곧 경화착색(硬化着色)되며 경화되지 않는 연한 막상부(膜狀部)와 연결된다. 외골격은 근육의 부착 장소가 되고 수분의 증발도 방지한다. 표피는 키틴질과 단백질로 되어 있다. 수분의 투과를 방지하는 것은 표피 겉면의 왁스층이다. 진피의 상피세포 사이에 선세포(腺細胞)와 가 산재한다.

탈피 할 때에 내표피를 녹이는 탈피액은 진피에서 분비된다.

피부 표면의 털이나 돌기에는 단순히 표층에서 돌기나 가시가 나온 것(미모 ·세모 등), 피부 그 자체가 도톰하거나 볼록해진 것(가시 등)과, 진피에서 나와 표피를 관통한 것(털 ·센털 ·비늘 ·선모 ·감각모 등) 등이 있다.

피부 색깔은 화학적인 색소색, 물리적인 구조색, 양 요소가 합쳐진 색의 3가지로 대별된다. 멜라닌(흑색 ·갈색) ·카로티노이드(황색 ·적색 ·자색 등) ·프테린(백색 ·황색 ·적색 등) ·인섹트르빈(등적색 등) ·크산토프테린(황록색 광택 등) ·이소크산토프테린(나비 ·잉어 ·누에의 유충 등의 청자색 광택) 등이 알려져 있다.

물리적인 구조색으로는 미소한 입자의 산란반사에 의한 백색, 파장과 같은 정도의 입자에 의한 단파광의 산란때문에 생기는 틴달산란광(청색), 겹쳐진 (薄膜)과 능(稜)의 반사로 생기는 (무지개색), 빽빽이 늘어선 가는 선에 의한 회절색(回折色) 등 4종류가 알려져 있으며, 두 요소가 합쳐진 빛깔의 형은 나비 등의 금록색(金綠色) 날개 등에서 볼 수 있다.

참조항목

, , , , , , ,

카테고리

  • > >

관련이미지

왕잠자리

왕잠자리 잠자리목 왕잠자리과의 곤충.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