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머레이저수술

엑시머레이저수술

[ Excimer Laser Operation ]

요약 -4디옵터 이하의 심하지 않은 근시를 엑시머레이저를 이용하여 정상 시력으로 만드는 수술법.

엑시머레이저란 광화학적 작용에 의하여 조직 내의 분자 결합만을 분쇄시킴으로써 열에 의한 손상 없이 조직을 절제하고 연마할 수 있는 레이저 광선의 일종을 말한다. 정확한 물체의 상이 망막에 맺히도록 하는 시력 교정도 각막 조직 부위만을 도수에 따라 정확하게 파괴하는 엑시머레이저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엑시머레이저 수술은 시력이 -3에서 -4디옵터인 경우에 매우 효과가 크다. 연령은 안구가 성인의 크기로 성장하는 만 18세 이상으로 최근 1년 이내에 시력 변화가 크지 않을 때 수술받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장애, 증, , , 등의 안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수술이 제한되나 안질환을 치료하여 완쾌된 후에는 시력교정수술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절대로 수술을 받으면 안되는 경우는 각막의 중심 부위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얇아지는 ‘원추각막’이라는 유전적 질환이다.

그 밖에도 수술 결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나 등의 경우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수술 전 검사로는 각막의 만곡도 조사를 위한 컴퓨터 각막 표면 촬영, 안압 검사, 자동 굴절계에 의한 굴절 검사, 나안 및 교정 시력 측정, 자동 안압 검사, 검사경 검사, 세극등 현미경 검사 등을 실시한다.

수술은 점안 마취약을 눈에 넣어 마취시킨 후 각막의 상피를 제거한 다음, 컴퓨터 제어하에서 엑시머레이저를 발사한다. 수술 시간은 통증 없이 약 10분이면 끝난다. 수술 후 대부분 1~2개월 동안에 일시적으로 원시 상태가 된다. 그러나 원시가 차차 감소하여 3개월 이후에는 원하는 교정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6개월 후에는 안정된 시력의 상태가 된다. 단점으로는 각막의 혼탁이나 눈부심 현상이 올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까지 없다. 따라서 한쪽 눈을 수술하고 나서 그 눈의 반응을 살펴본 후 반대편 눈의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 하겠다.

참조항목

, , , ,

역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