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B

RDB

[ relational database ]

요약 데이터를 단순한 표(table)형태로 표현하는 데이터베이스로, 계층구조보다 사용자와 프로그래머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구조이다.

관계형 베이스라고 한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관계 모델에 의한 데이터베이스로서 수학에서의 관계 개념을 응용한 것이다. 종래의 CODASYL형 데이터베이스의 경우 1시점 1레코드(one record at a time) 처리를 원칙으로 하여 데이터끼리 서로를 관계짓는 포인터 등을 거치는데 RDB는 이와 같은 과정을 거치지 않고 자유롭게 가로 세로 항목을 할 수 있다. 사용자는 표의 분할(split) ·결합(join)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내용의 추가나 변경도 다른 것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실행할 수 있다. 최종 사용자와 간의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구조적 단순함이 RDB의 장점이다.

또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종래의 데이터베이스가 논리적 데이터 구조(logical data structure)를 의식해 프로그램을 만든 것에 비해 데이터 항목의 조합이 집합론에서 말하는 관계의 개념에 따라 정의된다. 데이터의 독립성이 높고 높은 수준의 데이터 조작 언어를 사용하며 결합 ·제약(restriction) ·투영(projection) 등의 관계 조작에 의해 비약적으로 표현 능력을 높일 수 있다. 또 이들 관계 조작에 의해 자유롭게 구조를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이다. RDB는 IBM 새너제이연구소의 E.F.코드가 1970년 초에 제안한 것이다. 그 후 대학이나 연구소 등에서 이를 실용화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있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IBM의 DB 2, Oracle 등이 있다.

참조항목

,

역참조항목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