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지

억지

[ deterrence , 抑止 ]

요약 정치학 용어. 자신이 힘을 행사할 수 있음을 나타내면서 적이 공격을 통해서 얻는 이익보다 보복으로 입게 되는 손해가 더 크다는 것을 깨닫게 하여 일정한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전략.

이 전략이 성공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점은, 적의 선제공격(제1격)을 받아 심한 피해를 입게 되더라도 살아 남아 적에게 치명적인 손해를 줄 수 있는 보복공격(제2격)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파멸의 위험을 무릅쓰고 반드시 이를 발동시킬 의지가 있음을 적이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공격자에게 치명적인 손해를 줄 수 있는 것은 대표적으로 핵전략이므로 억지전략은 핵전략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등장 이후 주로 미국과 옛 소련의 군사전략상 주요전략이 되어왔으며, 양국의 핵전략은 기본적으로 상호핵억지시스템을 취하였다. 상호핵억지시스템이란 핵전쟁이 일어나는 것을 억지하기 위하여 핵보유국이 서로 상대방의 선제공격에 대한 보복공격 능력을 갖추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여건이 이루어진 상태를 ‘’이라 한다.

억지는 (NATO)의 군사전략에서도 중시되는 관념이며, 특히 한반도는 미국·일본·중국·러시아의 이익이 교차하는 요충지이므로 대량파괴무기의 확산방지와 함께 억지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