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헤겔주의

신헤겔주의

[ Neo-Hegelianism ]

요약 헤겔철학에 영향을 받은 현대의 철학.

1870년대에서 1920년대에 걸쳐 영국과 미국에서 두드러졌던 관념철학이다. 독일 의 완성으로서 G.F.W.헤겔의 절대적 체계적 철학 및 그것에 의거하는 는 헤겔이 죽은 후(1831) 자연과학의 발달, 사회문제의 발생에 따르는 실증론, 유물론으로부터의 공격, 특히 헤겔좌파에 의한 철저한 비판을 받아 급속히 붕괴했다. 그러나 헤겔철학은 독일에서 19세기 후반에도 W.딜타이 등의 에 계승되었다. 특히 20세기 초반부터 전세기 이래의 객관적 정신의 학문으로서뿐만 아니라, 논리학 ·형이상학으로도 관심을 모으게 되었다. 이것이 철학사에서 일컫는 헤겔철학의 부흥 움직임이다.

공식적으로 헤겔주의의 부흥을 선언한 것은 W.빈델반트의 1910년 아카데미 강연이었다. 신헤겔주의의 기본 경향은 무엇보다도 헤겔철학을 비합리주의적 세계관이라는 의미에서 재생시키고자 노력했다. 그들은 헤겔철학의 혁명적 계기인 적 방법을 제거하고자 했으며, 헤겔이 칸트의 주관적 관념론을 비판적으로 극복한 사실을 부인하고 더 나아가 헤겔의 전 저작을 초기의 비합리주의적 경향으로 환원시키고자 했다. 대표적인 독일의 신헤겔주의 철학자는 H.라손, R.크로너, H.글로크너, 빈터, 라렌츠, 로젠츠바이크, F.E.E.슈프랑거 등이다.

신헤겔주의는 이탈리아, 네덜란드에 영향을 미쳤으며, 영국과 미국에서 부흥했다. 영국의 신헤겔주의는 원래 새뮤얼 테일러 콜리지와 토머스 칼라일의 반대중적 작업을 자연스럽게 계승하면서 발전했다. 신헤겔주의자들은 당시 유행하던 유물론과 에 대한 반감을 철학적으로 표현하려고 했다. 미국의 신헤겔주의는 보스턴 선험론자들의 작업에서 시작되어 윌리엄 토리 해리스에 의해 발전되었다. 그 밖에 신헤겔주의자로는 찰스 샌더스 퍼스, 윌리엄 제임스, 존 듀이가 있다.

참조항목

, , , , ,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