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오염

열오염

[ thermal pollution , 熱汚染 ]

요약 온폐수의 영향으로 수질이 악화되어 수중의 생물에 미치는 피해.

소, 철강 관련 산업, 화학 ·석유 ·펄프 제지업 등에서 배출되는 온폐수(온배수)에 의한 수질 악화로 생물에 큰 피해를 미치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면 화력발전소 및 원자력발전소 등에서 살펴볼 수 있다. 즉 석탄, 석유 등 연료의 대량연소나 원자력 발전등에 따라서 생긴 열에너지가 대기나 물 내지는 토양 등의 환경중에 방출 되어짐에 따라 환경의 온도를 상승시켜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예를 들어, 화력발전소의 냉각계동에 의한 수온 상승은 여름에 7∼8℃, 겨울에는 11∼12℃이다. 어류 등은 수온보다 3∼5℃ 높으면 생존에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자력발전소는 보일러관의 냉각에 많은 양의 바닷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더워진 물이 바다로 흘러나와 열오염을 일으키는데 이를 온폐수공해라 한다. 온폐수는 7℃ 정도로 가열되어 흘러나오기 때문에 이 온도차가 환경을 파괴한다. 예를 들면 물고기는 자기 스스로 체온을 조절하지 못하기 때문에 0.5℃의 온도차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따라서 어업, 진주 양식 등에 대한 온폐수의 영향은 크다. 외국의 원자력발전소 설치 반대운동의 큰 이유 중의 하나가 원자력발전소의 온폐수공해 문제 때문이다.

고등 수생 생물에 대한 열오염의 주된 영향은 다음과 같다. 열의 직접적 영향에 의한 죽음, 호흡이나 생장의 변화와 같은 내적기능의 변화, 량의 감소나 유독물에 대한 저항력 감퇴와 같은 열의 간접적 영향에 의한 쇄약이나 죽음 및 산란(産卵)이나 생활환경에 있어서 못의 임계적 활동에 대한 저해 등이다. 온폐수의 확산, 표면 온도분포, 수온 수직분포, 온폐수의 수생 동물의 대사, 식물성 의 증식에 대한 기여 및 그 외의 유기오염부하와 온폐수의 중첩효과 등 연구를 필요로 하는 문제들이 많다.

참조항목

, ,

역참조항목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