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소치가자미

마소치가자미

[ flathead sole ]

요약 가자미목 가자미과의 바닷물고기.
학명 Hippoglossoides elassodon
동물
척삭동물
경골어류
가자미목
가자미과
크기 최대 50cm
몸의 빛깔 눈이 있는 쪽 회갈색 또는 황록색, 눈이 없는 쪽 흰색
서식장소 수심 100∼230m의 모래가 섞인 뻘질이나 뻘 바닥
분포지역 오호츠크해, 베링해, 캘리포니아 북부, 알래스카만 등 북태평양 온대 해역

일본명은 Umagashii이다. 최대 몸길이 50cm까지 성장한다. 몸높이는 높고 몸은 옆으로 심하게 납작하다. 눈은 비교적 크며 몸의 왼쪽에 치우쳐 있고 오른쪽 눈이 왼쪽 눈보다 더 크다. 두 눈 사이는 좁고 솟아올라 있다. 눈의 앞쪽에 1쌍의 콧구멍이 있다. 입은 크며 위로 심하게 경사져 있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튀어나와 있으며, 위턱의 뒤끝은 동공의 중앙에 달하고 양 턱에는 강하고 날카로운 1줄의 이빨이 나 있다.

등는 오른쪽 눈의 앞가장자리보다 조금 뒤에서 시작하며,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의 높이는 높다. 은 주새개골(opercular:뚜껑부를 지지하는 4개의 뼈 중 하나) 위쪽에서 시작하여 거의 일직선으로 의 기저(base:기관 또는 부속기관과 몸통과 연결되는 부위)까지 이어진다. 꼬리지느러미는 중앙이 튀어나와 있다. 눈이 있는 쪽은 빗로, 눈이 없는 쪽은 둥근비늘()로 덮여 있으며 꼬리자루만 비늘이 없다.

눈이 있는 쪽은 회갈색 또는 황록색을 띠며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에는 암갈색의 점이 흩어져 있다. 눈이 없는 쪽은 희다.      

냉수성 어류로 서식 수심은 500m 이내이나 일반적으로 수심 100∼230m의 모래가 섞인 뻘질이나 뻘 바닥에 주로 서식한다. 주로 벌레와 등을 먹는다. 저층 에 의하여 어획되며, 육질이 좋은 어류로서 상업적으로 높은 가치가 있는 어이다. , , 캘리포니아 북부, 등 북태평양 해역에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