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족

누족

[ 怒族 ]

요약 중국 소수민족의 하나.

주로 윈난성[雲南省] 북서부 누장[怒江] 리수족 자치주인 비장현[碧江縣]과 푸궁현[福貢縣], 궁산[貢山]의 두룽족[獨龍族]·누족 자치현에 거주한다. 인구는 약 2만 5000명(1992년 현재)이다. 누어(語)는 티베트·버마어파(語派)에 속하며 은 지역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궁산 누어는 두룽어와 비교적 가깝다. 또 누족은 리수족과 지역적으로 가까이 살고 있어서 리수어를 아는 사람이 많다.

누족 자신은 자기 부족을 비장현에서는 누수[怒蘇], 푸궁현에서는 아누[阿怒], 궁산에서는 아룽[阿龍]이라고 부르는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부른다. 한적(漢籍) 사료에는 누인[怒人]·누자[怒子] 등의 이름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 역사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진 바가 없으나 당(唐)나라 때는 남조국(南詔國), 송(宋)나라 때에는 대리국(大理國)에 종속되었으며 원(元)·명(明) 이후에는 [納西族] 토사(土司)·티베트족·[白族]·리수족(傈僳族)의 지배를 받았다고 한다.

고산지대에 살며 이전에는 주로 화전(火田)을 일구어 옥수수·메밀·잡곡류를 생산했으나 지금은 밭을 갈고 논농사도 짓고 있다. 사회의 기본 단위는 일부일처제의 소가족으로, 혼인은 씨족외혼제(氏族外婚制)로서 교차(交叉) 사촌혼(四寸婚)이 우선되었다고 한다. 에서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사람은 ‘아샤’라고 불리는, 나이 든 위신이 있는 남자로서 촌락 내외의 공공사무를 처리하고 무당 역할도 한다. 비장[碧江] 누족의 사회에는 씨족이 있고 씨족의 명칭으로는 호(虎)·봉(蜂)·녹(鹿)·웅(熊)·원(猿)·메밀·죽(竹)·마(麻) 등의 동식물 이름이 쓰이고 있다. 이 동식물들은 각 씨족의 토템으로 숭배된다. 이 씨족 구성원의 계보에는 부자연명제(父子連名制)가 있는데, 특히 두곽씨(봉족)의 계보가 가장 오래 되었다고 한다.

누족은 을 신앙하여 만물에 영혼이 있다고 믿지만, 종교는 원시종교·그리스도교·라마교가 혼합되어 있다. 장례는 전에는 화장(火葬)을 했으나 지금은 관(棺)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땅에 묻는 토장(土葬)으로 바뀌었다.

참조항목

역참조항목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