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화

내면화

[ Internalization , 內面化 ]

요약 개인의 사고 및 감정, 행동 등이 여러 가지의 사회적 영향을 받아 내부로 흡수되는 현상.

사회적 영향이란 어떤 사람이나 집단이 개인의 신념, 태도 또는 행동을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려는 시도를 말한다. 예를 들면 아이에게 시금치를 먹이려는 어떤 부모의 시도, 소비자로 하여금 특정 상품을 사게 하려는 텔레비전의 상업광고 등이 그것이다. 많은 형태의 사회적 영향들은 미묘하면서도 무의도적이다. 타인들의 단순한 물리적 존재가 여러 가지 기대하지 못한 양상으로 각 개인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사회적 영향은 인간의 상호작용과 사회생활에서 핵심이 된다. 협동, 지역사회, 이타성 및 애정은 모두 사회적 영향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영향을 받아들이는 방법이나 과정에는 개인마다 큰 차이가 있다.

에서는 사회적 영향의 세 가지 기본 과정을 동조·동일시·내면화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동조는 집단규범·관습이나 다른 사람의 반응에 일치하도록 개인의 의견이나 행동을 동화시키는 경향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널리 인간이 행하는 적응의 한 형태로서, 사회가 안정될수록 일반화한다. 이 현상을 최초로 검증한 심리학자는 M.셰리프이며, S.E.아슈도 상황이 정확한 경우에 대한 실험을 시도하여 을 관찰하였다. 동조의 발생 요인은 개인적 측면에서는 개인적으로 본래 가지고 있는 동조 성향, 기술을 필요로 하는 일을 할 경우에는 그것에 관한 과거 경험(이것은 동조와는 逆方向으로 작용하는 힘이 됨), 소속 집단에 대한 관여의 정도, 타인에 대한 의존도 등이고, 집단의 측면에서는 집단에 대한 신뢰의 정도, 집단에 대한 매력과 집단에서 차지하는 지위, 사적(私的)인 상황과 공적(公的)인 입장의 여부(예를 들면, 공적 의견으로는 동조행동으로 표명하지만, 사적으로는 그와 반대의견을 가지고 정확하게 판단하는 경우) 등이다. 동일시는 한 개인이 존경받거나 찬양받고 있는 영향원과 같다고 생각하거나 호감을 얻기 위해 자신의 신념, 태도 또는 행동들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즉 타인을 자기의 대신이라고 보는 경우로서, 이를테면 자기를 마치 문학작품이나 연극 중의 인물처럼 느끼거나, 어머니가 스스로 이루지 못했던 소원을 자식을 통해서 이루려는 경우이다. 실제로 동일시와 내면화 사이의 구별은 사회적 영향을 이해하는 데 유용하지만, 실제로는 그다지 정확하게 구분되지는 않는다.

참조항목

역참조항목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