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 One Flew Over The Cuckoo's Nest ]

요약 자유분방한 맥머피와 권위주의적이고 규칙과 규율을 중시하는 수간호사의 인간성 대립을 축으로 하여 정신병원의 사건을 그린 미국영화.
제작년도 1975년
감독 밀로스 포먼
원작 켄 키지
각본 보 골드먼, 로렌스 하우번
출연 잭 니콜슨, 루이스 플레처, 윌리엄 레드필드
상영시간 129분
배급사 유나이티드아티스츠

정신병자들의 밝은 세계와 대조적으로 체제가 만든 차가운 시설, 그리고 그것이 상징하는 건강한 사람들의 사회가 얼마나 부자유스러운 것인가를 그렸다. 정말로 병든 사람은 누구인가를 생각하게 하는 영화이다.

범죄자 맥머피(잭 니콜슨)는 에서 으로 후송된다. 그는 이곳에서 인디언 (윌 샘프슨)과 하딩(윌리엄 레드필드), 빌리(브래드 듀리프) 등 갖가지 유형의 정신병자들과 함께 생활하게 된다. 그는 이들이 병원 내의 보이지 않는 압력에 의해 비인간적인 삶을 살고 있으며, 그 대표자가 수간호사 미스 래취드(루이스 플레처)임을 알고 이 권위와 폭정에 정면으로 도전한다. 그의 덕택으로 말을 잃었던 추장도 다시 입을 열게 되고, 환자들도 사회성과 자주성을 되찾는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맥머피는 수간호사 래취드에 의해 전기치료실로 끌려간다. 결국 맥머피는 로보토미(lobotomy) 수술을 받고 이 된다.

미국 작가 켄 키지의 동명의 장편소설을 1975년 밀로스 포먼 감독이 영화화하였다. 이 영화에서 맥머피 역을 맡은 잭 니콜슨은 뛰어난 연기로 찬사를 받았는데, 이 역을 위해 실제로 정신병원에서 생활하였다. 이 영화의 엑스트라는 진짜 정신병자이다.

1976년 제48회 아카데미영화제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등 5개 부문을 수상하였다.

참조항목

, , ,

역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