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우회로술

혈관우회로술

[ bypass surgery , 血管迂廻路術 ]

요약 혈관에 심한 협착이 일어났거나 폐쇄된 부위가 있는 경우에 이 부위를 우회하여 혈류가 흐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모든 수술.

이 수술은 크게는 에서부터 작게는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미세까지 인체의 거의 모든 혈관에 대해 시행할 수 있다. 현대의학에서 가장 보편화한 혈관 우회로술은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폐쇄질환에 대한 관상동맥 우회로술과 하지에 혈액을 공급하는 대퇴동맥 및 그 이하 동맥의 폐쇄에 대한 혈관 우회로술이다.

심장근육은 대동맥 기시부에서 분지된 좌 ·우 관상동맥에 의해 혈액을 공급받는데, 이 동맥에 협착이나 폐쇄가 있으면 심장근육은 허혈상태가 되어 이른바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의 임상증세를 보이게 되며 때로는 급사하게 된다. 관상동맥 우회로술은 이러한 관상동맥의 폐쇄질환이 있는 경우에 심장근육의 허혈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수술이다.

수술의 적응증은 협착이나 폐쇄가 경미하여 약물로서 흉통이 해소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해당되며, 수술방법에는 하지의 대복재 을 획득하여 대동맥과 협착이 있는 관상동맥의 원위부에 우회로를 만들거나, 흉벽에 분포하는 내유동맥을 직접 원위부에 연결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하지에 혈액을 공급하는 대퇴동맥도 심한 협착이나 폐쇄가 있는 경우에는 하지의 동통을 유발하게 되고 심한 경우 괴저나 괴사까지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관상동맥 우회로술과 마찬가지로 대복재 정맥이나 인조혈관을 이용하여 협착이 있는 근위부에서 원위부로 우회로를 만들어 줌으로써 동통을 해소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용하는 대부분의 도관이 정맥이거나 동맥 또는 인조혈관이기 때문에 우회로술에 사용한 도관에서 협착이나 폐쇄가 재발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혈관 우회로술은 엄격히 말해 근치적 수술이라기보다는 고식적 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

참조항목

, ,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