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샘폐쇄증

눈물샘폐쇄증

[ obstruction of nasolacrimal duct , ─閉鎖症 ]

요약 아래 눈꺼풀에서 콧속을 거쳐 목구멍으로 흘러드는 비루관이 막혀 계속 눈물을 흘리는 병.

눈물샘폐쇄증은 비루관폐쇄증(鼻淚管閉鎖症) ·비루관협착증이라고도 한다. 눈물은 윗눈꺼풀 뒤편에 있는 눈물샘[淚腺]에서 만들어져서 눈을 껌벅거리면 눈 전체에 퍼진다. 이 때 일부의 눈물은 증발하고 일부는 눈 구석 근처의 누점이라고 하는 구멍으로 흘러 누낭(淚囊)으로 모인 뒤 다시 코로 통하는 길, 즉 비루관을 지나 코로 배설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비루관이 좁아지거나 막혀버리면 눈물을 항상 글썽이거나 흘리게 된다. 원인으로는 · ·콧병 등을 들 수 있다. 색소나 생리적 식염수를 점안하여 코나 목구멍으로 나오는지의 여부, 또는 라고 하는 가는 막대기구를 누점으로 삽입하여 코까지 통하는가의 여부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다. 안과 영역으로서, 코 언저리를 절개하고 비루관을 개통하는 수술이 행하여졌으나, 최근 레이저 내시경치료법을 통해 입원하지 않고 상처도 없이 치료하는 수술법이 개발되었다. 이 치료법은 특수 바늘관을 눈 안쪽에 있는 눈물구멍을 통해 까지 찔러넣고 코 내시경으로 막힌 비루관을 레이저를 사용하여 뚫어주는 방법이다.

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