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옮김반응

자리옮김반응

[ rearrangement reaction ]

요약 유기화합물의 한 분자 내에서 2개의 원자 또는 원자단이 서로 그 위치를 교환하는 반응이다. 종류에는 음이온성 자리옮김과 양이온성 자리옮김이 있다.

전위반응이라고도 한다. 알릴자리옮김을 예로 들면, 이동(자리옮김)하는 기(基)를 X-, Y+로 나타낸다. ①인 경우, 이동하는 기 X-에 주목하면 음이온이 이동하므로 음이온성 이동(anionotropy) 또는 음이온성 자리옮김이라고 한다. 또 ①인 경우 X-을 제외한 잔기(殘基)가 탄소 양이온인 경우에는 양이온 중심의 위치 이동에 주목하여 탄소양이온자리옮김 또는 카보양이온자리옮김이라고 한다. 음이온성 자리옮김반응은 많이 알려져 있고 유기화학반응에서 중요한데, 산촉매(酸觸媒)에 의한 자리옮김반응의 대부분이 여기에 속한다. 예로서는 나일론 합성에 중요한 베크만자리옮김, 원자나 하이드록시기를 가진 여러 가지 화합물의 자리옮김, 피나콜린자리옮김 등이 있다.

② 형식의 자리옮김은 이동하는 Y+에 주목하면 양이온이 이동하므로 양이온성 이동 또는 양이온성 자리옮김이라고 한다. 특히 이동하는 Y+가 수소 양이온인 때에는 이동(prototropy)이라고 한다. 반대로 Y+를 제외한 잔기의 음이온 중심의 위치 이동을 생각하여 이것을 음이온자리옮김이라고도 한다. 양이온성 자리옮김에는 염기촉매반응에 의하는 예가 많고 벤질산자리옮김, 류의 비티히자리옮김 등이 있다. 케토엔올의 토토메리현상도 양성자이동의 일종이다. 음이온자리옮김 등의 호칭은 주목하는 기에 의하여 구별되어야 하지만, 흔히 ①, ②는 혼동되어 사용된다.

참조항목

,

역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