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교환

이온교환

[ ion exchange ]

요약 고상에 존재하는 하나의 이온을 다른 이온이 교환하는 반응.

내에 불용성 의 어떤 이 같은 를 가진 주위의 다른 이온과 가역적으로 교환하는 반응을 말한다. 예를 들면, 물과 접촉하고 있는 의 표면이나 기타 다른 자리에 존재하는 한 종류의 이온을 물에 녹아 있는 다른 종류의 이온으로 교환하는 것을 들 수 있다. 교환하는 이온의 종류에 따라 양이온교환과 음이온교환으로 나눌 수 있으며, 양이온교환과 음이온교환은 물의 pH 변화에 따른 광물의 표면 전하 변화에 따라서 결정된다.

이온교환 반응은 을 로 바꿀 때 또는 , 화학약품의 , 분리 등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이온교환 능력을 가진 물질을 이온교환체라 한다. 이온교환 능력은 광물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가 낮고 결정의 크기가 적은 광물의 경우, 이온교환 능력의 결정도가 높고 결정의 크기가 큰 것들보다 뛰어나다.

과 관련해서, 이온교환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은 양이온 함량의 급작스러운 변화에 대한 저항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건강에 해로운 중들이 에 다량 유입되었을 경우, 이 하천의 퇴적물 및 부유물들의 양이온교환 능력이 뛰어나다면, 이들은 새로이 유입된 많은 양의 원소를 잡아두는 대신 그동안 갖고 있던 해롭지 않은 양이온을 내 놓음으로써 금속 원소의 갑작스러운 함량 증가를 억제할뿐만 아니라 그 양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참조항목

, ,

역참조항목

,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