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효과·소득효과

가격효과·소득효과

[ 價格效果所得效果 ]

요약 가격이나 소득의 변화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에 대한 는 그 이 싸면 늘고 비싸면 준다. 이와 같이 상품의 가격 변동이 가져오는 그 상품의 수요량 변동을 협의의 가격효과라고 한다. 또, 상품가격이 하락하면 소비자는 그만큼 상품을 더 구입할 수 있고 실질이 증가한 것과 같은 효과라고 해서 소득효과라 한다. 또 가격이 일정하여도 이 많아지면 수요는 증가한다. 또한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경우, 자본설비나 에 여력이 있으면 그 상품의 생산증가로 의 고용이 늘고, 이들의 소득을 증가시킬 것이다.

자본설비나 노동력에 여력이 없으면 그 상품의 가격이 올라 결과적으로 다른 산업으로부터의 생산요소의 이동이 일어날 것이다. 이처럼 생산이나 수요는 가격변화나 소득변화를 통하여 변동하며, 그러한 변화를 매개(媒介)로 하여 조정되어 나간다. 이런 시각(視角)이 광의의 가격효과·소득효과이다. 이러한 경우, 가격변화를 통하여 조정되는 경제의 메커니즘을 분석하는 방법을 가격분석(價格分析)이라 하고, 소득변화를 통하여 조정되는 경제의 메커니즘을 분석하는 방법을 소득분석(所得分析)이라 한다.

가격분석은 기업·산업의 가격결정을 중심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미시적 분석(微視的分析:microanalysis)이라고도 하며, 또한 소득분석은 경제 전체의 소득수준 결정을 중심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거시적 분석(巨視的分析:macroanalysis)이라고도 한다. 지금까지 경제이론은 가격분석이 중심이었으나, 최근에는 소득분석도 성행되고 있다.

참조항목

,

역참조항목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