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성체

형성체

[ organizer , 形成體 ]

요약 수정란의 발생 초기에 외배엽에 작용하고 형태형성(形態形成)의 중심이 되는 부분을 말하는데, 1924년 H.슈페만과 H.만골트의 도롱뇽 초기원장배의 원구배순(장차 척삭과 원체절이 되는 부분) 이식실험을 통해 확인되었다. 세포를 죽여도 유효하므로 화학물질이 유효할 것이라고 생각되어 탐구되었으며, 일종의 핵단백질 또는 단백질일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었으나, 근래의 연구는 세포 자체의 유전정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척추동물의 초기 발생에서 원장배(原腸胚)가 함입된 동물극 쪽의 부분은 (中胚葉), 그것을 덮는 부분이 인데, 이 중배엽 부분이 배형성 중심으로 작용하는 배역(胚域)이다. 그 자체는 머리부 중배엽 ·척삭 ·로 분화하며 외배엽에 작용하여 중추신경계의 형성을 유기시키는 작용이 있다. 양서류와 원구류에서는 원구배순(原口背脣)과 원장개(原腸蓋), 경골어류에서는 배반엽후연(胚盤葉後緣)과 원장개, 조류와 포유류에서는 원조전방역(原條前方域)이 이것에 해당한다. 무척추동물 성게의 배에서는 소할구(小割球)에 형성체의 능력이 있다.

1924년 H.슈페만과 H.만골트는 도롱뇽의 초기원장배의 원구배순(장차 척삭과 원체절이 되는 부분)을 잘라내어 다른 동기배(同期胚)의 배쪽에 이식하였다. 이식체는 정상발생과 마찬가지로 함입되어 원장을 만들고, 척삭과 원체절로 분화하였다. 이식체에 뒷받침된 (宿主)의 외배엽은 정상에서는 표피가 되어야 할 것이 신경판을 형성하여 중추신경계와 귀 등의 감각기관(感覺器官)으로 분화하였다. 슈페만은 이 이식체를 형성체라 불렀다. 이 발견으로 1936년에 노벨생리 ·의학상을 받았다. 형성체는 세포를 죽여도 유효하므로 화학물질이 유효할 것이라고 생각되어 탐구되었으며, 일종의 핵단백질 또는 단백질일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었으나, 근래의 연구는 세포 자체의 유전정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참조항목

, ,

역참조항목

, ,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