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색소

혈색소

[ blood pigment , 血色素 ]

요약 혈액이나 혈구 속에 존재하여 산소의 운반에 관여하는 물질로 보통 금속을 품는 단백질 분자이기 때문에 착색되어 있는 일이 많으며 그 분포는 분류학적으로 보아도 극히 통일성이 없고, 진화론적인 관계도 찾아볼 수 없다.

보통 금속을 품는 단백질 분자이며, 그 때문에 착색되어 있는 일이 많다. 척추동물의 혈색소는 모두 속에 존재하는 헤모글로빈이다. 무척추동물이라도 의 개불, 의 흰해삼, 패류(貝類)의 피조개, 촉수동물의 비벌레 등은 적혈구 속에 헤모글로빈과 흡사한 혈색소를 가진다. 또한 환형동물인 지렁이·갯지렁이, 패류인 평물달팽이, 곤충인 깔따구의 유충 등은 혈장 속에 헤모글로빈과 같은 혈색소가 있는데, 이를 에리트로크루오린이라고 한다.

이나 은 구리를 많이 품고 있는 헤모시아닌이라는 단백질이 체액 속에 들어 있는데, 이것이 산소와 결합하면 연한 푸른색이 되고 산소와 결합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무색이 되므로 혈청소(血靑素)라고 불린다. 또 패류인 키조개는 망가니즈를 품는 피나글로빈을, 원색동물인 멍게는 바라듐을 품는 헴바나딘을 각각 혈색소로서 혈구 속에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혈색소의 분포는 분류학적으로 보아도 극히 통일성이 없고, 진화론적인 관계도 찾아볼 수 없다.

참조항목

, , , ,

역참조항목

, , , ,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