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강기류

하강기류

[ descending air current , 下降氣流 ]

요약 상승기류와 반대로 상층에서 아래쪽을 향하는 기류를 말한다. 밑으로 향하는 연직류로서 광범위하게 하강기류가 있는 곳은 일반적으로 날씨가 좋다.

지표면에서 위쪽을 향해 흐르는 상승기류에 대응하는 말로, 고기압 지역에서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고기압 내부에서는 공기가 주변부로 흐르기 때문에 상층부의 공기가 그 빈 자리를 메우기 위해 아래로 내려오게 된다. 하강 속도가 초당 수cm로 아주 느리고 공기도 매우 건조해서 하강기류가 활발한 중위도 고압대에는 이 형성되기도 한다.

또 이나 산맥을 넘어 내려오는 하강기류는 고온건조하여 국지적으로 기온상승을 가져오므로 인간생활이나 목축업에 많은 영향을 준다. 의 치누크(Chinook)나 의 (Föhn)은 모두 하강기류의 일종이다.

이 기류 속에서는 공기의 열이 차단되고 온도가 올라가므로 이 없고 날씨가 맑은 것이 특징인데, 중심부에 나타나는 의 눈이 대표적인 예이다.
 

중위도고압대
적도 저압대에서 상층으로 올라간 공기는 이동하면서 냉각되어 위도 30도 부근에서 하강기류로 변한다. 하강기류가 발생하면 공기가 누르는 힘이 강해져 기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 지역을 중위도고압대라고 한다. 공기가 점점 아래로 내려오면서 지표의 복사열을 받으면 온도가 올라가고 매우 건조해진다. 이 때문에 중위도지방에는 건조하고 맑은 날씨가 계속되는 경우가 많다. 사하라 사막, 아라비아 사막, 중국의 타클라마칸 사막과 몽골의 고비사막, 미국의 모하비 사막 및 호주 북부의 사막 등 대부분의 사막은 중위도고압대에 있다.

극고압대
극지방은 태양의 고도가 매우 낮아서 복사열을 적게 받는다. 따라서 땅에 인접한 공기는 항상 차갑고, 이로 인해 하강기류가 형성된다. 이 하강기류에 의한 고기압대를 극고압대라고 부르며 비나 눈이 거의 오지 않는다는 특징을 지닌다.

태풍의 눈
태풍은 공기의 거대한 소용돌이로, 기압이 낮은 중심부를 향해 공기가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모여든다. 중심으로 접근할수록 바람이 강해지고, 공기는 강한 원심력을 받게 된다. 원심력이 엄청나게 강해지면, 공기는 중심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중심 둘레를 돌면서 상승한다. 이 때문에 태풍의 중심부는 공기가 비게 되고, 이 부분을 보충하려는 하강기류가 생긴다. 따라서 강한 저기압임에도 불구하고 구름도 드물고 바람이나 비도 약한 날씨가 된다. 이 부분을 태풍의 눈이라 한다.

참조항목

, , , ,

역참조항목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