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프리미엄

[ premium ]

요약 액면가액이나 계약금액 이상으로 지출되는 할증금(割增金).

일반적으로 입수가 곤란한 것을 취득하려고 할 때나 그 권리를 확보하는 데 상당한 노력을 필요로 하는 것을 취득하려고 할 때 지불된다.

프리미엄이라는 금융용어는 ·외국환 ·보험 등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증권에 관해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즉, 주가 등이 액면가액을 상회하는 경우의 차액과, 시가발행으로 를 발행할 경우의 증자불입금액(통상 시가보다 10% 정도 낮음)과 액면가액과의 차액을 다같이 프리미엄이라 부르고 있다. 이 증자 프리미엄은 자본준비금으로 적립되어 장래의 주주에 대한 무상교부의 원자(原資)로 된다.

프리미엄은 채권(공채 ·사채)의 경우에도 성립하나, 중요한 것은 주식의 경우이다. 또 외국환에 있어서는 (先物換)이 보다 가치가 클 경우, 즉 외화의 가치가 날이 갈수록 커지는 경우를 가리킨다. 예컨대 현물환 가 1달러에 800원일 경우에 ‘1개월의 선물환은 1 %의 프리미엄부’라고 표준시세가 정해져 있으며, 그것은 1개월짜리 선물환의 실제시세가 1달러에 808원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 밖에 보험료나 판매촉진을 위하여 상품에 붙이는 경품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최근에 주택난의 심각도로 인해 아파트의 분양가와 시세가격의 차액을 프리미엄이라고도 한다.

참조항목

역참조항목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