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레타리아혁명

프롤레타리아혁명

[ proletarian revolution ]

요약 프롤레타리아트(노동자계급)가 지도주체가 되는 계급혁명을 통하여 일체의 자본주의적 관계를 소멸시키고 계급없는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해 나가는 과정.

프롤레타리아혁명 이론은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의해 〈공산당 선언〉 〈독일 이데올로기〉 등에서 이론화되었으며, 레닌에 의해 〈무엇을 할 것인가〉 〈국가와 혁명〉 등에서 발전되었다. 그에 따르면 프롤레타리아혁명의 과제는 사회에서의 계급대립을 프롤레타리아트의 정치적 지배를 통하여 폐절(廢絶)시키는 데 있다고 한다. 그것을 위해서는 먼저 종래의 국가기구에서 계급지배를 유지 ·강화해 온 군대 ·경찰 등 낡은 권력장치를 부수고, 노동자계급과 근로인민을 위한 새로운 국가기구를 세워야 한다고 보았다.

이 국가는 계급대립이 없는 공산주의 사회로의 이행기의 국가로서,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① 종래 의 반혁명 음모를 분쇄하고, 국제적 간섭을 배제한다. ② 의 사회주의적 공업화, 농업의 집단화, 교육 ·사상면에서의 문화혁명 등을 통하여 사회주의를 건설한다. ③ 공산주의로의 이행을 보장하고 점차 사멸(死滅)하여 사회적 자치에 자리를 물려 준다.

이러한 프롤레타리아혁명은 1917년 러시아에서 레닌의 지도하에 실현되었으며, 그 후 동유럽과 중국 ·쿠바 ·베트남 등으로 확산되어 갔다. 그러나 혁명은 스탈린을 거치면서 점차 모순이 보이기 시작하였는데, 1985년 소련 공산당서기장이 된 고르바초프에 의하여 그러한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개혁이 실시되었다. 그렇지만 체제 내적 개혁은 무위로 끝나고 1991년 소련이 붕괴됨으로써 인류 최초로 실시되었던 공산주의의 실험은 실패로 끝났다.

참조항목

, , , , , , , , , ,

역참조항목

, , ,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