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선면

표선면

[ Pyoseon-myeon , 表善面 ]

요약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동부에 있는 면.
표선면

표선면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동부
면적(㎢) 135.17
행정구분 10행정리(6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표선중앙로 74(표선리 701)
인구(명) 10,815(2012년)

동부는 천미천(川尾川)을 경계로 성산읍, 서부는 송천(松川)을 경계로 남원읍, 북부는 거문오름(718m)·가문이오름(306m)·백약이오름(311m) 등을 경계로 제주시 조천읍·구좌읍과 접하며, 남부는 남해(南海)에 면해 있다.

해발고도 200∼500m의 중산간지대(中山間地帶)에는 넓은 초지가 발달하여 예로부터 방목지대가 되었고, 지금도 대규모 목장이 있다. 고구마·보리·유채 등의 농작물을 생산하고, 최근 감귤 수확이 늘었다. 정의현(旌義縣)의 치소(治所)였던 성읍리(城邑里)는 민속촌으로 지정되어 관광지가 되었다. 표선리(表善里)를 기점으로 중산간지대에 버스가 왕래한다. 동부산업도로의 포장으로 제주시와의 거리가 1시간대로 단축되어 교통이 편리해졌다.

국가유산으로는 성읍리(城邑里) 느티나무 및 팽나무(천연기념물 161), 성읍 조일훈가옥(趙一訓家屋:중요민속자료 68), 성읍 고평오(高平五)가옥(중요민속자료 69), 성읍 이영숙(李英淑)가옥(중요민속자료 70), 성읍 한봉일(韓奉一)가옥(중요민속자료 71), 성읍 고상은(高相殷)가옥(중요민속자료 72), 성읍 민속마을(중요민속자료 188), 정의향교(旌義鄕校:제주유형문화유산 5), 일관헌(日觀軒:제주유형문화유산 7), 성읍 민속마을오메기술(제주무형유산 3), 고소리술(제주무형유산 11)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서귀포시 표선면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동부에 있는 면 조선시대인 1609년 광해군 원년에 방리제를 실시함에 따라 정의현 중면에 속했던 곳이다. 바다에 면해있어 해안경치가 아름다워 관광지가 많고 행정구역은 법정리 6곳이 있다. 해발고도 200∼500m의 한라산 중산간지대에는 넓은 초지가 발달하여 예로부터 방목지대가 많아 대규모 목장이 있다. 제주의 특신물인 감귤을 많이 생산하고 고구마·보리·유채 등의 농작물을 생산한다. 조선시대 정의현의 치소였던 성읍리는 민속마을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따라비오름 등 여러 오름이 산재하여 독특한 제주의 풍경이 연출된다. 표선해변에는 넓은 백사장과 고급 리조트가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