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

표고

요약 담자균류 주름버섯목 느타리과의 버섯이다.
표고

표고

학명 Lentinula edodes
식물
균류
분포지역 한국·일본·중국·타이완
서식장소/자생지 참나무류·밤나무·서어나무 등 활엽수의 마른 나무
크기 버섯갓 지름 4∼10cm, 버섯대 3∼6cm×1cm

북한명은 참나무버섯이다. 표고는 느타리버섯과(Pleurotaceae) 잣버섯속(Lentinus), 구멍장이버섯과(Polyporaceae) 잣버섯속(Lentinus),송이과(Tricholomataceae) 표고속(Lentinula)으로 분류하는 등 여러 주장이 있다.

봄과 가을 2회에 걸쳐 참나무류·· 등 활엽수의 마른 나무에 발생한다. 버섯갓 지름 4∼10cm이고 처음에 반구 모양이지만 점차 펴져서 편평해진다. 갓 표면은 다갈색이고 흑갈색의 가는 솜털처럼 생긴 비늘조각으로 덮여 있으며 때로는 터져서 흰 살이 보이기도 한다. 갓 가장자리는 어렸을 때 안쪽으로 감기고 흰색 또는 연한 갈색의 피막으로 덮여 있다가 터지면 갓 가장자리와 버섯대에 떨어져 붙는다. 버섯대에 붙은 것은 불완전한 버섯대 고리가 되고, 주름살은 흰색이며 촘촘하다.

버섯대는 3∼6cm×1cm이고 나무에 붙어 있는 상태에 따라 한쪽으로 기울어진다. 버섯대 표면은 위쪽이 흰색, 아래쪽이 갈색이고 섬유처럼 질긴 편이다. 홀씨는 한쪽이 뾰족한 타원 모양이고 색이 없으며 홀씨 무늬는 흰색이다. 에 의한 인공재배가 이루어지며 한국·일본·중국에서는 생표고 또는 건표고를 버섯 중에서 으뜸가는 상품의 식품으로 이용한다. 한국·일본·중국·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역참조항목

, , , , ,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