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로
[ open-hearth furnace , 平爐 ]
- 요약
제강용 반사로를 말한다. 사각형 내화물을 붙인 얕은 노저(爐底)와 곡면에 가까운 천장이 있고, 노저에 선철 ·고철 ·철광석 등을 배합해서 넣고 노의 좌우에 있는 풍구의 한쪽으로부터 주입되는 연료와 송풍에 의해 용철(熔鐵) 속의 탄소와 불순물을 산화제거하여 강을 만든다. 최근에는 LD전로의 보급으로 사용이 많이 줄어들었으나, 1950년대 이전에는 제강법의 중심으로 강철은 대부분 이 방법으로 생산되었다.
사각형 을 붙인 얕은 노저(爐底)와 곡면에 가까운 천장이 있다. 노저에 ·고철 · 등을 배합해서 넣고 노의 좌우에 있는 풍구의 한쪽으로부터 주입되는 연료와 송풍에 의해 용철(熔鐵) 속의 탄소와 불순물을 산화제거하여 강을 만드는 제강로이다. 최근에는 LD전로의 보급으로 사용이 많이 줄어들었으나, 1950년대 이전에는 제강법의 중심으로 강철은 대부분 이 방법으로 생산되었다. 최초의 공업적 제강법은 1855년 영국인 H.베서머에 의한 전로제강법이었다. 그 후 영국인 W.지멘스가 평로법을 공업화하고, 프랑스인 P.마르탱이 고철을 배합하는 조업법을 확립시켰으므로 두 사람의 이름을 따서 지멘스-마르탱법이라고 한다. 이후 100년 동안 용량은 순차적으로 증대하였으나 평로제강법의 원리는 이때 확립되었다. 한국에서는 1955년에 인천중공업에 50 t 평로 1기가 독일에서 도입되었고, 그 후 80 t으로 용량을 증가시켰으나, 오늘날은 LD전로의 발달로 거의 가동을 중지하였다.
평로법의 특징은 선철과 고철의 비율을 대폭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제강원료 수입의 어려움과 가격 등의 사정에 대해 적응성이 높다는 점, 불순물의 제거도 비교적 쉬워 생산원가가 싸다는 점, 에서 저합금강에 이르는 광범위한 강의 생산에 적합하다는 점 등이다. 평로의 조업에서는 고철에 산화매용제인 철광석 ·석회석을 첨가하여 노(爐) 안에 장입하고 적당히 가열하였을 때 용선(熔銑)을 장입하여 모든 재료가 완전히 용해되었을 때 정련을 시작한다. 이렇게 필요한 시간을 두고 용강(熔鋼) 속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鋼滓)의 조정이 끝나면, 탈산제를 첨가하여 과잉산소를 제거하고 출강한다. 평로의 연료는 중유 · · 등인데, 평로 밑에 을 쌓아 만든 축열실에서 예열되어 오는 공기와 혼합하여 연소한다. 최근에는 연소의 촉진, 강재의 용해, (脫炭)의 촉진 등을 위하여 산소를 불어 넣는 산소제강법이 사용된다. 보통 사용되는 평로는 염기성 평로이지만, 산성평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용선을 사용하지 않고 냉선괴(冷銑塊)를 사용하는 냉선법도 있다. 용선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여러 개의 고로에서 공급되는 용선들을 혼합하여 성분이 평균된 용선을 평로에 공급하기 위하여 혼선로(mixer)를 평로공장의 한쪽 끝에 설치하고 여기에 용선을 가득 채운 다음 코크스로(爐) 또는 중유를 사용하여 보온한다. 혼선로에서는 저장뿐만 아니라 이 사이에 예비적 정련(精鍊)을 하여 반선(半銑)을 만들기도 한다.
참조항목
, , , ,
역참조항목
, ,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