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족제비

흰족제비

[ Least Weasel ]

요약 식육목(食肉目) 족제비과의 포유류.
흰족제비(Mustela nivalis)

흰족제비(Mustela nivalis)

학명 Mustela nivalis
동물
척삭동물
포유류
식육목
족제비과
이칭/별칭 애기족제비
멸종위기등급 관심대상(LC : Least Concern, 출처 : IUCN)
크기 몸길이 수컷 17~43cm, 암컷 14~36cm, 꼬리길이 3~13cm, 뒷발길이 수컷 3~3.5cm, 암컷 2.5~3cm, 귀길이 1~1.5cm
무게 수컷 54~150g, 암컷 35~160g
몸의 빛깔 몸 윗면은 적갈색, 턱밑과 다리 안쪽을 포함한 몸 아랫면은 흰색
생식 임신 기간은 약 54일, 한배에 3∼6마리의 새끼를 낳음
서식장소 저지에서 산지의 초원·관목림·삼림·경작지
분포지역 북아메리카 ·유라시아 ·북아프리카

식육목 가운데 가장 작은 종으로 애기족제비라고도 한다. 몸길이 수컷 17~43cm, 암컷 14~36cm, 꼬리길이 3~13cm, 뒷발길이 수컷 3~3.5cm, 암컷 2.5~3cm, 귀길이 1~1.5cm, 몸무게 수컷 54~150g, 암컷 35~160g이다. 몸 윗면은 적갈색이고 턱밑과 다리 안쪽을 포함한 몸 아랫면은 흰색이다.

스칸디나비아와 지중해 지역의 것은 털빛 경계선이 곧고 나머지 유럽 지역 것은 불규칙하다. 유럽 북부에서는 겨울에 털이 완전히 흰색으로 변한다. 발가락은 때때로 흰색이다. 다리와 꼬리는 꽤 짧다.
흰족제비 본문 이미지 1

낮은 지대에서 산지의 초원·관목림·삼림·경작지 등에 살며 쥐·개구리·도마뱀·뱀·곤충 등을 잡아먹는다. 성질이 매우 거칠고 집쥐를 쉽게 잡으며 흰족제비 한 마리가 2,000∼3,000마리를 잡아먹는다고 한다. 토끼도 잡아먹는다. 몸이 작아서 쥐구멍이나 두더지 굴을 누비고 다니며 사냥하고 쥐를 잡아먹으므로 쥐를 없애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은 올빼미·여우 등이다. 는 털이 짧고 거칠어서 가치가 없다.

연 2회 번식하며 임신 기간은 약 54일이고 한배에 3∼6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북한에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으며, 북아메리카·유라시아·북아프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분포지에 따라 몇몇 아종이 알려졌는데, M. m. nivalis는 아종 가운데 가장 작고 러시아와 유럽 북부에 분포한다.

M. m. vulgaris는 중간 크기고 유럽 나머지 지역에 분포한다. M. m. boccamela는 지중해 지역에, M. m. subpalmata는 가장 크며 이집트에 분포하지만, 다른 종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북아메리카에 사는 개체를 따로 떼어 북아메리카흰족제비(Mustela rixosa)로 분류하는 학자도 있다.

흰족제비 본문 이미지 2
[흰족제비의 서식지 : 북아메리카·유라시아·아프리카]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