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주석

홍주석

[ Andalusite , 紅柱石 ]

요약 장미분홍색 또는 적갈색을 띠며 감람석과 같은 결정구조를 가지는 사방정계에 속하는 규산염 광물이다.
홍주석

홍주석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방에서 최초로 발견되어 안달루사이트 (Andalusite)라고 명명된 광물로 지각에 많이 함유된 알루미늄, 산소, 규소로 이루어진 규산염 광물의 하나로 화학성분은 Al2SiO5이며 사방정계의 결정구조를 가진다. 결정구조에 따라 주상결정을 나타내며, , 과 성분은 같지만 구조가 다른 이다. 홍주석의 굳기 7.5, 3.1∼3.2이다. 홍주석은 이름 그대로 붉은 계열 색 (장미분홍색 혹은 적갈색)을 띠며 거의 불투명하지만 드물게 투명한 결정도 나타난다. 은 광택이 없는 백색이지만, 경우에 따라 유리 광택을 가지며 완전한 쪼개짐(cleavage)을 보인다. 변종으로 검은 탄소 분자가 십자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는 경우에 공정석(chiastolite)이라고 명명한다. 기본적인 구조가 같기 때문에 홍주석과 거의 동일한 물리적 성질 (굳기, 비중, 쪼개짐)을 가진다. 여기서 풍화가 되면 백운모로 변질된다.

지하 심부에서 형성되는 심성암에 포함된 속에서 와 같이 산출된다. 또한 결정편암이나 접촉변질작용을 받은 점판암 속에서 근청석과 같이 산출되기도 한다. 특히 접촉변질작용을 받은 경우에 대부분이 일정한 검은색 탄소질 물질을 포함하고, 기둥의 단면은 중심이 비어 있는 십자무늬를 나타내며, 공정석(空晶石)이라고 불린다. 투명한 결정의 경우, 연마하여 하급 보석으로 사용된다. 여러 지역에서 산출되지만 보석급의 결정은 스페인, 브라질, 스리랑카에서 이뤄진다.

귀금속, 점화플러그, 정유장비, 선박용 보일러, 유리제조, 절연체, 용접용 코팅, 전기자기, 브레이크 라이닝 몰타르 등으로 활용된다.

참조항목

, ,

역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