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드

트위드

[ tweed ]

요약 방모직물(紡毛織物)의 한 종류.

비교적 굵은 양모를 사용하여 (平織) 또는 (綾織)으로 직물을 짠 다음, 축융(縮絨) ·기모(起毛) 등의 가공을 하여 표면에 거친 감촉을 나타낸 모직물 또는 유사한 모직물을 말한다. 이 명칭은 원래 스코틀랜드 지방의 트위드 강변에서 제직한 수방(手紡)의 방모직이라는 설과 트윌(tweel), 즉 능직에서 변화된 명칭이라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원래는 체비엇(cheviot)급의 양모로 제직한 능직의 모직물로서, 18세기 중반까지 양모의 털깎기에서 제직에 이르기까지 전부 가내공업으로 이루어졌다. 그 후 다른 양모도 사용하고 또 순모 아닌 인조섬유를 혼방한 것도 있으며 감촉도 여러 가지 것이 나오고 있다.

직물의 조직은 평직 ·능직 ·헤링본(herring bone) ·변화조직 등이 있다. 원모염색 ·실염색의 것이 많으며, 2∼3색을 혼색 또는 섞어 꼰 실을 사용하기도 한다. 원래는 방모사를 사용하나 (梳毛絲)를 사용하기도 한다. 용도는 코트 ·슈트 ·드레스, 또는 스포츠복 등으로 쓰인다. 여러 종류의 트위드가 있다.

① 스코치트위드(Scotch tweed):보통 트위드라고도 불리며 가장 기본적인 트위드로서 날실 ·씨실 중 한쪽을 백색 방모사를 사용하고 다른쪽을 검은색 또는 다른 색으로 모염(毛染)을 하여 만든 방모사를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일반적으로 트위드를 스코치라고 통칭하는 수도 있다.

② 해리스트위드(Harris tweed):스코틀랜드 북부의 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에서 생산되는 트위드로서 가장 값비싼 종류이다. 이 직물은 수직(手織)으로 짠 것이며 실은 수방으로 만든 것과 기계방적으로 만든 것이 있으며, 두꺼운 방모직으로 아취가 풍부한 고급 트위드이다. 이 명칭은 트위드협회의 등록상표로 되어 있다.

③ 아이리시트위드(Irish tweed):아일랜드의 빈 농가에서 부업으로 제작하는 것으로 날실에 백사를 쓰고 씨실은 짙은 남색, 짙은 갈색, 검정색 또는 쥐색 등의 색사를 사용한다.

이 밖에 색소니트위드(saxony tweed), 홉색트위드(hop sack tweed) ·도니골트위드 ·요크셔트위드 등이 있다.

참조항목

,

역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