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릭스터

트릭스터

[ trickster ]

요약 세계 여러 민족의 신화나 옛이야기에 등장하는 장난꾸러기 또는 어릿광대.

트릭스터는 말하자면 동물인간이거나 적어도 동물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아프리카에서는 들토끼나 거미가, 북아메리카에서는 가 대표적이다. 그가 등장하는 이야기는 그의 갖가지 장난을 에워싸고 전개되며 청중을 즐겁게 하기 위해 엮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는 장난을 치거나 속임수를 쓰거나 하여 상대방을 욕보이지만, 때로는 자신도 실패하여 곤경에 빠지기도 한다. 트릭스터는 보통 탐욕스럽고 호색하고 자만하며 변덕스럽고 남의 흉내를 잘 내며 거짓말쟁이이나, 어리석고 우스꽝스런 면도 있다. 또한 그는 에서 단순한 장난꾸러기가 아니라, 인류에게 중요한 생활수단(재배식물이나 불 등)을 가져다 주는 문화영웅(文化英雄)인 경우도 많다. 따라서 그는 신과 인간 사이를 왕복하는 사자(使者)일 때도 있고 세계 창조자의 적수(敵手)로 등장하여 창조자의 작업을 방해하기도 한다.

트릭스터는 본질적으로 두 개의 대립항(對立項)의 중간에 위치하여 양자의 성격을 겸비하는 양의적(兩義的) 존재이며, 양자의 중개자이다. 또한 그는 일상생활을 지배하는 도덕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존재이며, 에 대해서는 우연을 대표하는 면도 있다. 이와 같은 본질은 이나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참조항목

, ,

역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