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베

테베

[ Thebes ]

요약 그리스 중부의 보이오티아에 있던 옛 도시.

그리스어로는 ‘Thebai’라고 하며, 이미 BC 3000년부터 주민이 산 흔적이 있다. BC 2000년부터 그리스인 제1진(陣)이 이곳에 들어와 선주자를 밀어냈다. 신화에서는 계(系)의 카드모스가 이곳에 성을 쌓고 카드메이아라고 명명하였다. 페니키아 문자의 그리스 문자화(文字化)가 먼저 이 땅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은 이 이야기와 관계가 있을지도 모른다.

또한 오이디푸스 및 ‘테베를 공격하는 7인(人)’ 등 그리스 비극의 소재가 된 신화 ·전설이 이곳을 무대로 많이 생겨, 그리스 초기에 이 곳이 번영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 곳이 산으로 둘러싸여 외적을 방비하기에 적합하고 농산물이 풍부하기 때문이었다. 역사시대에 들어와 민주정(民主政)의 아테네와는 적대 관계에 있었고 와는 가깝게 지냈다.

페르시아전쟁 중에는 페르시아 편을 들었고, 뒤에는 아테네 편에 들어 스파르타와 대립하였다. 에파미논다스가 나와 BC 371년 레우크트라 전투에서 스파르타를 무찌르고 한동안 그리스의 패권을 잡았으나 오래 계속하지 못하고, BC 362년 만티네이아 전투를 치르고 얼마 되지 않아 패권을 잃었다. 그 뒤 알렉산드로스 대왕에게 패하여 완전히 파괴되었다. BC 316년 카산드로스에 의해 도시는 재건되나, 왕년의 번영은 회복하지 못하였다. 세계유산목록에 등록되어 있다.

참조항목

,

역참조항목

, , , , , ,

카테고리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