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 교산동 마애약사여래좌상

하남 교산동 마애약사여래좌상

[ Rock-carved Seated Bhaisajyaguru Buddha in Gyosan-dong, Hanam , 河南 校山洞 磨崖藥師如來坐像 ]

요약 경기도 하남시 교산동 선법사(善法寺)에 있는 고려 초기의 불상. 1989년 4월 10일 보물로 지정되었다.
하남 교산동 마애약사여래좌상

하남 교산동 마애약사여래좌상

지정종목 보물
지정일 1989년 4월 10일
소재지 경기도 하남시 교산동 산10-3번지 선법사
시대 고려 경종2년(977)
종류/분류 유물 / 불교조각 / 석조 / 불상
크기 높이 0.93m

1989년 4월 10일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는 0.93m이다.

객산(客山)폭포 옆 바위에 양각되었다. 연화(蓮華) 대좌 위에 결가부좌하고 있다. 불상의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 하여 약합(藥盒)을 들었으며, 오른손은 시무외인을 지었다. 광배는 3중의 두광(頭光)과 신광(身光)을 계단식으로 새겼으며, 주위에는 화염무늬가 둘려 있다. 소발(素髮) 위에는 육계(肉髻)가표현되었고, 단정하고 부드러운 얼굴 표정, 단아한 체구, 형식화된 옷주름선 등에서는 정제성이 엿보인다. 법의(法衣)는 우견편단(右肩偏袒)으로, 특히 왼쪽 어깨자락이 가슴부분에서 크게 반전된 특이한 모습이다. 대좌는 복련(覆蓮:꽃부리가 아래로 향한 연꽃) 위의 이중대석과, 그 위에 4개의 짧은 기둥으로 이루어진 중대석, 그리고 맨 위에는 보상화(寶相華)무늬가 새겨진 앙련(仰蓮:위로 향한 연꽃)의 상대석으로 이루어졌다.

대좌 왼쪽에 “太平二年丁丑七月十九日賜以重修爲今上皇帝萬歲頌”이라 새겨져 977년(경종 2)에 중수하였음을 알 수 있으나 처음 조성한 연대는 분명치 않다.

역참조항목

춘궁동, 객산

카테고리

  • > > >
  • > > >
  • > > >

관련동영상

하남 교산동 마애약사여래좌상 하남시 교산동에 있는 고려시대 마애약사불 보물 제981호   경기도 하남시 교산동의 선법사에 있는 고려시대 초기의 불상으로 전체 높이 93cm이며 질병으로 부터 중생을 구제한다는 약사불을 형상화하여 객산폭포 옆 바위에 새겨져있다. 바위 오른쪽의 글씨에 불상이 새겨진 연대가 977년(고려 경종2)임을 밝히고 있으며 몸 뒤편에는 머리광배와 몸광배를 계단식으로 새기고 주위에 불꽃무늬가 둘러져 있다. 단정하고 부드러운 얼굴에 단아한 체구의 불상으로 대좌는 연꽃잎이 아래로 향한 하대석과 4개의 짧은 기둥으로 이루어진 중대석, 위를 향한 연꽃무늬의 상대석으로 이루어졌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