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무늬표범

구름무늬표범

[ Clouded Leopard ]

요약 식육목(食肉目) 고양잇과의 포유류.
구름무늬표범

구름무늬표범

학명 Neofelis nebulosa
동물
척삭동물
포유류
식육목
고양잇과
이칭/별칭 타이완표범·타이완호랑이·구름표범
멸종위기등급 취약(VU : Vulnerable, 출처 : IUCN)
크기 몸길이 60∼100cm, 꼬리길이 60∼90cm
무게 암컷 11.5~13.5kg, 수컷 16~18kg
몸의 빛깔 회색 또는 황색 바탕에 검은색의 구름 모양 얼룩무늬가 있음
생식 임신기간 86~93일,한 배에 2~4마리의 새끼를 낳음
수명 약 17년(사육)
생활양식 야행성이며 주로 나무 위에서 생활
서식장소 방글라데시·부탄·캄보디아·중국·인도·라오스·말레이 반도·미얀마·네팔·태국·베트남
분포지역 네팔 ·중국 남부 ·타이완 ·수마트라 ·말레이반도 ·보르네오

타이완표범·타이완호랑이·구름표범이라고도 한다. 몸길이 60∼100cm, 길이 60∼90cm, 몸무게 암컷 11.5~13.5kg, 수컷 16~18kg이다. 새끼 몸무게는 150~280g이다. 표범과 비슷하지만 조금 작다. 꼬리가 길고 네 다리는 짧다. 빛은 회색 또는 황색 바탕에 검은색의 구름 모양 얼룩무늬가 있다. 위턱 는 현저하게 길다. 구름무늬표범 본문 이미지 1
나무 위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나무를 잘 타며 동작도 매우 민첩하다. 구름 모양 얼룩무늬가 나뭇잎 및 그늘과 잘 조화를 이뤄 역할을 한다. 야행성 동물이며 원숭이·사슴·소·염소·조류 등을 잡아먹는다. 사람을 습격하는 일은 거의 없다. 임신기간은 86~93일이며, 나무의 빈 구멍에 한 배에 2~4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수명은 사육 상태에서 약 17년이다. 방글라데시·부탄·캄보디아·중국·인도·라오스·말레이 반도·미얀마·네팔·태국·베트남에 분포한다. 대만에서는 멸종되었다.

이전에는 단일종으로 분류하였으나 최근에 유전자 분석을 통해 동남아시아 대륙에 분포하는 구름무늬표범(N. nebulosa)과 수마트라 섬과 보르네오 섬에 제한적으로 분포하는 보르네오구름표범(N. diardi) 두 종으로 분리했다.

털 무늬가 매우 아름다워 많은 개체가 희생되어 IUCN에서 취약종(vulnerable)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국제자연보호연맹(World Conservation Union)의 발표로는 전 세계적에 10,000개체도 채 남아있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구름무늬표범 본문 이미지 2 
[구름무늬표범의 서식지 : 동남아시아]

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