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udder ]

요약 배의 진행방향을 바꾸는 장치.
버클리키

버클리키

일반적으로는 선미(船尾)에 장비되나 도선(渡船)과 같이 (船首)에 장비하는 것도 있다. 키는 배의 선회성능에 큰 영향을 주고, 형상 ·구조에 따라 종류가 많으며 여러 종류의 특수키도 고안되어 있다.

〈종류〉 ⑴ 형상에 따른 분류:① 불평형키(unbalanced rudder):을 받는 타판(舵板:rudder plate)이 전부 회전축의 뒤쪽에 있다. ② 평형키:판의 면이 회전축의 앞뒤에 있다. ③ 반평형키:평형키와 불평형키의 중간에 있다. ⑵ 구조에 따른 분류:① 단판키:타편이 1장의 강판으로 되어 있다. ② 복판(複板)키:골조의 양쪽에 강판을 붙인 것, 오늘날 사용되는 것은 거의 복판이다. 타판의 면적은 배의 선회성능에 관계가 깊고, 편면적(片面積)은 선체의 수면 아래 측면적(側面積)의 1/40~1/70이라고 한다.

〈조타장치〉 키를 필요한 각도로 굽히거나 이를 유지하는 장치이며 관제장치 ·전달장치 ·조타기계로 이루어진다. 조타기계는 소형선에서는 최상선교의 조타핸들에서 체인을 넣어 인력으로 직접 키를 움직인다. 그러나 중 ·대형선에서는 전달장치로서 텔레모터 ·링크기구를 사용하여 최상선교의 관제장치에서 선미에 있는 조타기계의 원동기를 제어한다. 조타핸들을 회전하여 소정의 각도만큼 키가 움직인 뒤에 자동적으로 조타기계를 그 위치에서 정지시키는 장치가 부속되어 있다. 원동기는 증기기관 ·전동기로서, 전동 중에는 유압을 이용한 전동유압식과 직접 전동기로 키의 회전축을 구동하는 형식이 있다. 일반적으로 전속항주(全速航走) 중 키 중앙에서 좌우 35°씩 합계 70°를 30초 사이에 움직이게 하는 능력을 갖는 것이 조타기계의 능력표준이라고 한다.

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

관련이미지

선박 키

선박 키 미국 샌디에이고 매리타임박물관. 배의 진행방향을 바꾸는 장치로 불평형키에 속한다.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