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입술박쥐

큰입술박쥐

[ big-lipped bat ]

요약 박쥐목[翼手目] 과일박쥐과의 포유류.
큰입술박쥐(Hypsignathus monstrosus)

큰입술박쥐(Hypsignathus monstrosus)

학명 Hypsignathus monstrosus
동물
척삭동물
포유류
박쥐목
과일박쥐과
멸종위기등급 관심대상(LC : Least Concern, 출처 : IUCN)
크기 몸길이 25∼30mm, 앞팔길이 12∼14mm
몸의 빛깔 회색빛을 띤 갈색 또는 슬레이트색
생식 연중 계속 번식
생활양식 단독생활 또는 집단생활
서식장소 맹그로브와 야자나무가 강기슭과 늪을 따라 자생하는 곳
분포지역 우간다에서 서쪽으로 잠비아에 이르는 지역

몸길이 25∼30mm, 앞팔길이 12∼14mm이다. 바깥으로 나온 꼬리는 없다. 에서 최근 몸무게가 400∼450g에 이르는 큰 박쥐가 채집되기도 하였다. 수컷이 암컷보다 크며, 수컷 가운데 앞날개길이가 97mm나 되는 것도 있다. 몸빛깔은 회색빛을 띤 갈색 또는 슬레이트색을 띠는데, 가슴 부분은 연하고 목 위쪽으로 올라가면서 목걸이 같은 모양을 이루며 색깔이 더 연해진다.

머리가 유난히 크고 넓적하게 생겨서 날아다닐 때에도 쉽게 구별된다. 입 부분이 두껍고 망치 모양으로 생겼으며, 입술이 크고 흔들린다. 코 주위에는 주름이 잡혀 있다.

비(鼻咽頭)의 양쪽으로 각각 열리는 1쌍의 공기주머니가 있어, 발성기()와 를 최대한으로 부풀릴 수 있다. 후두가 부풀어오르면 의 절반 정도의 길이만큼 길어져 흉곽강의 대부분이 공기로 채워지며 과 가 뒤쪽으로 밀려나게 된다.

밤새도록 소리를 낼 때가 있으며, 암컷을 유인하기 위하여 까악까악 또는 꽥꽥 하는 소리를 내기도 한다. 흔히 단독생활을 하지만 덤불 속에 무리를 지어 살기도 하며, 동굴에서도 발견된다. 가장 즐겨 은신하는 장소는 와 야자나무가 강기슭과 늪을 따라 자생하는 곳이다. 먹이로 즙·바나나 등을 먹는다.

연중 계속하여 번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프리카의 에서 서쪽으로 에 이르는 적도지역에 분포한다.

큰입술박쥐 본문 이미지 1

참조항목

역참조항목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