퀸모드산맥

퀸모드산맥

[ Queen Maud Mts. ]

요약 남극대륙의 로스빙붕 꼭대기에서 남동쪽으로 800㎞가량 뻗은 산맥이다. 최고봉은 커크패트릭산(4,528m)이다. 손 빙하, 아문센 빙하, 리브 빙하의 주요한 원류이며, 단층들이 거대한 계곡을 형성하여 만년설에서 흐른 물이 바다로 흘러간다.
위치 남극대륙의 로스 빙붕(氷棚) 남쪽
높이 4,068m

빅토리아랜드에서 뻗어나온 남극산맥의 일부로 로스빙붕 꼭대기에서 남동쪽으로 800㎞가량 뻗어 있다. 곳곳에 빙하가 있는 험준한 산맥으로 최고봉은 커크패트릭산(4,528m)이고, 엘리자베스산(4,481m)·마컴산(4,344m)·맥켈라산(4,298m)·(4,010m) 등 해발 4,000m를 넘는 봉우리들과 해발 3,373m의 블리저드봉이 있으며, 도 매장되어 있다.

북서쪽은 길이 176㎞ 너비 64㎞에 달하는 비어드모어빙하를 통하여 퀸알렉산드라산맥에, 남동쪽은 흘릭산맥에 이어지고, 손 빙하, 아문센 빙하, 리브 빙하의 주요한 원류로서, 거대한 로스빙붕과 합해진다. 많은 단층들이 거대한 계곡을 형성하여 에서 흐르는 물은 계곡을 통하여 바다로 흘러간다.

1911년 노르웨이의 탐험가 아문센이 남극점에 도달했을 때 산맥을 발견하여 당시 노르웨이 여왕 이름을 따서 명명하였고, 프리초프난센산은 아문센이 스승으로 섬겼던 F.난센의 이름을 붙여 명명한 것이다. 남극으로 비행시 눈보라에 가려 때론 위험한 징애가 되기도 한다. 

퀸모드산맥 본문 이미지 1빅토리아랜드윌크스랜드남극해엘즈워스랜드마리버드랜드엘즈워스랜드웨들해벨링스하우젠해로스해로스빙붕아문센해벨링스하우젠해남극반도남극퀸모드랜드남극남극해남극횡단산지엘즈워스산맥퀸모드산맥

참조항목

, ,

역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