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서 컴튼

아서 컴튼

[ Arthur Holly Compton ]

요약 미국의 실험물리학자. ‘컴튼효과’를 발견하여, 복사의 입자성을 시사하는 실험 사실을 제시하는 등 그 외 여러 연구를 하였으며, 우주선의 지리적 변화를 전세계적으로 조사하여 위도 효과가 지구 자기장과 관련 있음을 결론짓기도 하였다.
아서 컴튼

아서 컴튼

출생-사망 1892.9.10 ~ 1962.3.15
국적 미국
활동분야 실험물리학
출생지 미국 오하이오주 우스터
주요수상 노벨물리학상(1927)

오하이오주 우스터 출생. 우스터대학교를 졸업하고, 1916년 에서 학위를 받았다. 한때 미네소타대학교와 웨스팅하우스회사에서 근무하였고, 영국의 케임브리지대학교에 유학한 후 세인트루이스의 워싱턴대학교 교수로 물리학과장을 지냈다(1920). 그 후 시카고대학교로 옮겼다가 1945년 워싱턴대학교 총장에 취임, 이 대학의 자연철학 교수를 역임하였다(1954∼1961).

프린스턴대학교 시절에는 지구의 회전을 나타내는 독특한 방법을 창안하기도 하였으며 그 후 X선 연구로 옮겼다. 결정(結晶)에 의한 X선의 반사 세기를 계산하여 원자구조를 조사하였으며, X선 (散亂)에 관한 ‘컴튼효과’를 발견하여, 복사(輻射)의 입자성(粒子性)을 시사하는 실험 사실을 제시하였다. 이 효과의 발견으로, 이것의 이론을 실증한 C.T.R.윌슨과 함께 1927년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하였다. 이 밖에 X선의 (全反射)와 편차, 발[回折格子]에 의한 스펙트럼 연구도 있다.

우주선(宇宙線)의 지리적 변화를 전세계적으로 조사하여(1930∼1940), 위도(緯度) 효과가 지구 자기장(磁氣場)과 관련 있음을 결론지었다. 1941년 이후 원자력 이용에 관한 국가위원회 의장이 되어, E.페르미, E.P.위그너 등과 함께 우라늄 핵분열로(核分裂爐) 건설을 추진, 로를 완성하였다. 이것이 일본 나가사키[長崎]에 투하된 원자폭탄의 재료가 되었으며, 원자폭탄 투하의 정부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참조항목

, , , ,

역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
  • > > >
  • > > >

관련이미지

아인슈타인과 컴튼

아인슈타인과 컴튼 이론물리학자아인슈 타인과 실험물리학자 콤프턴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