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혼화제

콘크리트혼화제

[ admixture ]

요약 콘크리트의 경화(硬化) 전후의 성질을 개량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멘트 ·물 ·골재 이외에 콘크리트에 계획적으로 첨가하는 혼화재료 중 그 사용량이 콘크리트의 용적계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로 사용되는 것으로 보통 시멘트량의 1% 전후가 사용된다.

콘크리트가 경화(硬化)하기 전, 또는 경화 후의 성질을 개량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멘트 ·물 · 이외에 콘크리트에 계획적으로 첨가하는 혼화재료 중 그 사용량이 콘크리트의 용적계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로 사용되는 것을 콘크리트 혼화제 또는 단순히 혼화제라고 한다. 보통 시멘트량의 1% 전후가 사용되며, 포촐라나(pozzolana) ·플라이애시(fly ash) 등과 같이 비교적 다량으로 사용되는 혼화제와 구분된다.

시멘트는 그 3요소인 시멘트 ·물 ·골재의 종류나 조합(調合) 또는 시공법에 의해 어느 정도까지 만족할 수 있는 콘크리트를 만들 수 있지만, 최근 콘크리트에 대한 높은 요구를 충족시키거나 여러 가지 결점을 해결하여 보다 경제적인 콘크리트를 만드는 면에서 혼화제는 빼놓을 수 없는 것이다. 혼화제는 한 가지의 것이 몇 가지의 목적을 겸하고 있으므로 그 종류를 성질에 따라 분류하는 것은 어렵다. 그 중에서도 특히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분산제(分散劑)와 AE제(air entraining agent)이며, 이 양자만으로 전 혼화제의 9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의 혼화제는 그 밖에 경화촉진이나 지연작용도 포함시켜 사용되고 있으며, 분산제로서도 공기연행작용(空氣連行作用)을 겸해서 사용된다.

이 밖의 혼화제에는 방수제(防水劑) ·팽창제 ·방수제(防銹劑) ·발포제(發泡劑) ·소포제(消泡劑) ·착색제(着色劑) 등이 있으며, 내구성의 개선과 강도의 증진, 시행성(施行性)의 향상 또는 의 발수(發銹)의 개량 등의 목적으로 각종의 혼화제가 사용되고 있다. 콘크리트에 대한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는지를 사용 전에 시험혼합에 의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

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