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코메니우스

요한 코메니우스

[ Johann Amos Comenius ]

요약 모라비아(Moravia:現체코)의 교육자. 영국·스웨덴·폴란드 등에서 평화를 위한 교육의 구상에 의거한 학교개혁을 실천하는 한편 유럽의 평화실현구상을 발표하였다. 청소년교육과 민중계몽의 방법을 범지(汎知:pansophia)로서 체계화하여 그 후의 교육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출생-사망 1592.3.28 ~ 1670.11.15
본명 코멘스키(Jan Amos Komensk)
국적 체코
활동분야 교육
주요저서 《교육학총저작집:Opera didactica omnia》(1657)

헤르보른대학교와 하이델베르크대학교 등에서 공부한 다음 고국으로 돌아가, 형제교단(Unitas fratrum)이 설립한 학교의 교사가 되었다. (1618~1648)으로 합스브루크 왕가의 지배하에 들어가자 합스부르그의 왕인 페르디난드 2세의 체포를 피하여 망명, 1625년 이후 조국에 돌아가지 못하였으며, 영국·스웨덴·폴란드 등 여러 신교 국가에 초청되어 평화를 위한 교육의 구상에 의거한 학교개혁을 실천하는 한편 유럽의 평화실현구상을 발표하였다.

30년전쟁 초기에는 절망적인 현실부정사상을 지니고 당시의 정치·학문·종교를 모두 부정하였으나, 원리적으로 인간과 사회를 다시 새롭게 포착하여 청소년교육과 민중계몽의 방법을 범지(汎知:pansophia)로서 체계화하였다.

그는 저서 《대교수학(大敎授學) Didactica magna》(1657)에서, 교육을 인간 생산의 위치에 놓고 고유한 생산방법을 전개하였다. 당시 유럽에서 그의 이름은 저서 《열려진 언어의 문 Janua linguarum reserata》(1631)과, 범지의 구상에 근거한 유아용 교과서인 《가감계도표시 Orbis sensualium Pictus》(1658)로 유명하였다.

유아교육에서 성인교육까지 이르는 일관된 교육구상, 단선적 학제안, 남녀공학의 원리 그리고 아카데미의 구상 등은 그 후의 교육에 큰 영향을 끼쳤다. 또한 교육방법에서의 직관주의와 언어의 결합, 교육내용에서의 실학주의, 전체 민중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제도, 그리고 교사의 전문성 등에 관한 선진적인 구상은 현재의 교육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1957년에 UNESCO가 중심이 되어 그의 사상을 널리 보급시켰으며, 그의 조국에서는 대표적 저작인 《교육학총저작집 Opera didactica omnia》(1657)의 출판 300년을 기념하여, 이 책의 사진판을 공간하였다.

참조항목

, , , ,

역참조항목

, , , ,

카테고리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