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절동물

체절동물

[ Articulata , 體節動物 ]

요약 동물분류상 몸이 체절로 나누어져 있는 동물군으로 현재 가장 번성한 동물군으로 80만 이상의 종류가 있고, 환형동물 ·유조동물(有爪動物) ·완보동물(緩步動物) ·설형동물 ·절지동물 등이 포함된다. 체절동물의 몸은 외부가 일정 또는 부정수인 체절로 구분되고, 또 내부의 체강도 격막에 의해 마디로 나누어져 있다.

환절동물(環節動物)이라고도 한다. 체절동물은 현재 가장 번성한 동물군으로 80만 이상의 종류가 있고, 환형동물 ·유조동물(有爪動物) ·완보동물(緩步動物) ·설형동물 ·절지동물 등이 포함된다. 이들 문(門) 중에서 절지동물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환형동물이 다음이며, 그 밖의 3문은 작은 무리이다. 체절동물의 몸은 외부가 일정 또는 부정수인 체절로 구분되고, 또 내부의 체강도 격막에 의해 마디로 나누어져 있다.

각 체절에는 부속지(附屬肢) 또는 등이 있고, 또 복측신경이 사다리 모양으로 되어 있다. 체절동물 중에는 환형동물이 가장 원시적이다. 이 환형동물의 수중생활에서의 호흡에서 절지동물에서는 기관호흡으로, 또 아주 간단한 혹다리[疣足]에서 몇 마디의 관절이 있는 부속지로, 얇은 의 표피만이었던 것에서 그 위에두꺼운 을 분비해서 외골격을 만드는 것으로, 또 수중생활이나 땅 속으로 파고드는 것에서부터 걷거나, 헤엄치거나, 공중을 날거나 하는 것으로 진화되어왔다.

참조항목

, , , ,

역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