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새

철새

[ migratory bird ]

요약 번식지와 월동지를 오가는 조류로서, 한국을 중심으로 생각할 때 가을에 북녘에서 번식하고 남하 이동해 오는 종 가운데 한국에서 월동하는 조류를 겨울새라 하고, 이른봄 남녘에서 날아와 한국에서 번식하고 가을철 남녘으로 월동을 위해 다시금 남하 이동하는 조류를 여름새라고 한다. 그 외에 나그네새(통과조)와 떠돌이새[漂鳥]도 포함시킨다.
꼬마물떼새

꼬마물떼새

번식기와 비번식기에 양 지역을 왕래하게 되는데 한국을 중심으로 생각할 때 가을에 북녘에서 번식하고 남하 이동해 오는 종 가운데 한국에서 월동하는 조류를 겨울새라 하고, 이른봄 남녘에서 날아와 한국에서 번식하고 가을철 남녘으로 월동을 위해 다시금 남하 이동하는 조류를 여름새라고 한다. 한편, 북녘에서 번식하고 가을에 한반도를 통과하여 남녘으로 남하 이동하여 월동하고 이듬해 봄이 되면 다시 한반도를 지나 북녘의 번식지로 향하는 봄 ·가을에 한국을 통과만 하는 조류를 나그네새(통과조)라고 하고, 번식기인 여름에는 깊은 산지로 들어가 번식하고 가을부터 봄까지는 평지에 내려와 생활하는 조류를 떠돌이새[漂鳥]라고 한다.

한국의 철새는 겨울새 112종, 여름새 64종(여름새와 텃새 48종은 한국에서 번식하는 새들이다), 봄 ·가을의 나그네새 90종 등 모두 266종이다. 철새 266종과 텃새 48종 및 미조(迷鳥)이거나 이미 자취를 감춘 종 58종을 합하면 한국의 조류는 372종이다. 이 가운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① 여름새:뻐꾸기 ·두견이 ·꾀꼬리 ·백로 ·뜸부기 ·제비 ·후투티 ·파랑새 ·물총새 ·솔부엉이 등, ② 겨울새:고니 ·기러기 ·독수리 ·콩새 ·칡부엉이 ·논병아리 ·두루미 ·밭종다리 ·쑥새 ·양진이 등, ③ 나그네새:도요 ·물떼새 ·꼬까참새 ·흰배멧새 ·제비갈매기 등, ④ 떠돌이새:말똥가리 ·새매 ·물까마귀 ·굴뚝새 등이 있다.

참조항목

겨울새, 여름새, 월동

카테고리

  • > > >

관련동영상

우리나라 철새도래지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