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체사진의

천체사진의

[ 天體寫眞儀 ]

요약 천체의 일주운동을 추적해가며 천체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장치를 말하며 비교적 넓은 범위의 천체를 촬영할 수 있는 광각의 대물렌즈나 슈미트형 ·막스토프형 천체카메라가 안내용 망원경과 함께 적도의식 가대에 평행하게 장치되어 있다.

비교적 넓은 범위의 천체를 촬영할 수 있는 광각(廣角)의 나 슈미트형 ·막스토프형 천체카메라가 안내용 망원경과 함께 적도의(赤道儀)식 가대(架臺)에 평행하게 장치되어 있다. 넓은 범위의 천체 촬영이 목적인 천체카메라의 대물렌즈에는 3매의 렌즈를 겹쳐서 만든 트리플렛형, 4매의 페발형 또는 테서형, 7매의 로스형 렌즈가 많이 사용된다.

이들은 구경비(口徑比:대물렌즈 구경과 초점거리의 비)가 1:4∼1:7로, 소행성 ·의 위치관측, 의 광도측정, 과 의 촬영 등의 연구에 적합하다. 이들 렌즈 앞에 대물렌즈를 부착한 것은 분광소천(分光掃天)관측에 사용된다. 하버드천문대의 60 cm 페발형 브루스천체사진의, 릭천문대의 로스형 카네기천체사진의 등이 대표적이다.

구경비 1:10∼1:15의 것은 초점거리가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에 위치측정의 정밀도가 높아, 사진성도(寫眞星圖)나 항성목록의 작성, 항성의 고유운동 측정, 시차(視差) 연구 등에 사용된다. 천체사진의의 가대는 튼튼하고 실용적인 것을 사용하는데, 브래셔천체사진의는 가대의 윗부분이 극축(極軸)을 향하도록 구부러져 있어 동쪽에서 서쪽 하늘까지 연속촬영이 가능한 대표적인 천체사진의이다.

참조항목

, , , ,

역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