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채닝

윌리엄 채닝

[ William Ellery Channing ]

요약 미국 유니테리언파 목사. 칼뱅주의에 반대하고 인간성에 있어서 신의 내재를 주장했다. 노예제도와 전쟁에 반대하였으며 문학적 독립선언인《미국 국민문학론》을 썼다.
출생-사망 1780.4.7 ~ 1842.10.2
국적 미국
활동분야 종교
출생지 미국 로드아일랜드주
주요저서 《미국 국민문학론:Remarks on a National Literature》(1830)

로드아일랜드 출생. 하버드대학을 졸업하고 신학을 연구하였다. 1803년 보스턴 페데랄가(街) 유일교파 교회의 목사로 임명되어 평생 그 직에 머물러 있었다. 인간성의 부패에 관하여 에 반대, 인간성에 있어서의 신의 내재(內在)를 역설하였다. 1819년 에서 있었던 어느 목사의 임명식에서 ‘유니테리언 ’라는 제목으로 설교하여 ‘유니테리언주의’를 선언하였고, 이 주의의 지도자가 되어 마침내 1825년 미국 유니테리언협회를 조직하였다.

이 시대의 뛰어난 정신적 지도자로서 설교와 문서를 통하여 신학 ·문학 ·사회개량에 대하여 유력한 의견을 발표하였으며, 도 ·전쟁에 반대하였다. 노동자의 생활개선을 추진하였으며, 인간성의 존엄과 인간의 자유를 역설하였다. 저서 《미국 국민문학론:Remarks on a National Literature》(1830)에서 은 유럽문학에서 독립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는데, 이것은 ‘문학적 독립선언’으로서 특기할 만하다.

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