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류증폭기

직류증폭기

[ DC amplifier , 直流增幅器 ]

요약 직류 또는 그것에 가까운 변화를 하는 신호를 증폭하는 장치이다. 회로구성은 에는 높은 입력 임피던스를 사용가능하고 높은 주파수를 얻을 수 있는 직렬형과 직렬형의 결점을 보충한 변조형, 저 드리프트 광대역이 요구되는 경우에 사용하는 복합형 이렇게 세 가지가 있다.
직류증폭기

직류증폭기

이화학계측 ·공업계측 ·방사선계측 ·의료용전자장치 ·아날로그컴퓨터 등에 널리 이용된다. 주파수대역(周波數帶域)은 직류에서 수 kHz 정도가 많지만, 100MHz 정도가 요구되는 경우도 있다. 직류증폭기에서는 특히 안정도, 드리프트(drift)라고 하는 이동현상, 기타의 , 입출력 등이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로서 문제가 된다. 직류증폭기의 회로구성에는 대표적인 3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는 직결형(直結型)으로, 도전성소자(導電性素子:저항)로 증폭소자를 결합시킨 방식이다. 단수(段數)가 증가됨에 따라 출력단자전압이 상승하므로 전압공급 ·결합단(結合段)에 관한 연구를 필요로 한다. 전원변동, 주위온도 변동 등이 드리프트원(源)이 된다. 입력임피던스를 높게 하기 쉽다는 것과 높은 주파수 특성을 얻기 쉽다는 것 등이 특징이다. 둘째 방법은 직결형의 결점을 보충하기 위해 제안된 방식으로, 변조형(變調型)이라고 한다. 입력신호를 변조하여 교류신호로 변환하고, 교류증폭기로 증폭한 후 직류로 복귀시키는 방식이다.

변조기로서는, 예를 들면, 초퍼(chopper)가 사용된다. 주파수 특성은 변조주파수에 의해 제약을 받으며, 실용상 그 수분의 1 이하 정도로 억제된다. 셋째 방법은 저(低)드리프트 광대역(廣帶域)이 요구되는 경우에 사용되는 방식으로, 직결형과 변조형의 장점을 공용(共用)시킨 복합형이라 하는 것이다. 아날로그컴퓨터의 연산증폭기로서 널리 사용된다.

참조항목

, , , , ,

카테고리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