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학

지질학

[ geology , 地質學 ]

요약 지각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로 지각의 조성·성질·구조·역사·성인 등을 다룬다. 지질학의 특징은 다채로운 분과와 응용분야를 가지고 있으며, 역사과학적 성격이 짙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의 조성·성질·구조·역사·성인 등을 다룬다. 지각을 구성하는 물질이 다양한 만큼 여러 분과로 나뉜다. 지각을 구성하는 암석의 조직·구조·성인을 다루는 암석학, 암석을 구성하는 광물의 성질·구조·생성을 연구하는 광물학, 의 지층구조·성인·형성메커니즘을 연구하는 퇴적학 등이 있다. 또한 지각 내부의 를 밝혀, 그 형성메커니즘을 추적하는 구조지질학, 해저의 지질현상을 다루는 해양지질학 분야도 있다. 지층의 분포와 상하관계를 밝히는 (層序學)은 지층 중의 화석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고생물학과 더불어 지각의 역사를 연구하는 (地史學)의 한 분과를 이룬다.

그 밖에 지각을 물리학과 화학의 입장에서 연구하는 지구물리학과 지구화학 등은 지질과학으로서의 영역을 넓혀 주고 있다. 응용분야에는 (鑛床)·탄전·유전의 발견과 개발에 필요한 광상학 및 에너지지질학, 지하수의 조사와 관련된 지하수지질학, 및 건설 등 토목공사에 필요한 토목지질학, 토양의 형성과 관련된 농업지질학, 자연환경보존에 필요한 환경지질학 등이 있다.

이와 같이 지질학의 특징은 다채로운 분과와 응용분야를 가지고 있으며, 역사과학적 성격이 짙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는 지질학의 연구대상인 지각의 변화가 시간적으로 매우 장구한 세월에 걸쳐 일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들이 역사적인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참조항목

,

역참조항목

, , , , , ,

카테고리

  • > > >